조달청, 국민서비스 한 차원 높일 혁신제품 연구개발과제 선정
상태바
조달청, 국민서비스 한 차원 높일 혁신제품 연구개발과제 선정
  • 박응진 기자
  • 승인 2023.06.0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폐플라스틱 재활용, 실시간 음성‧문자 변환 시스템 등 6개 과제 최종 선정

조달청은 국민이 불편해하는 공공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도전적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혁신제품 연구개발과제로  총 6개 신규과제를 선정하고 2년간 총 32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개발사업에는 6개 과제 모집에 60개 연구개발기관이 참여해 1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혁신기업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최종 선정된 6개 과제에는 국민·공공기관이 제안한 공공수요를 해결하는 혁신제품을 새로 개발하는 ① 시범구매연계형 과제가 2개, 조달청이 지정한 기존 혁신제품의 성능·기술 고도화를 위한 ② 스케일업형 과제 4개가 포함됐다. 국민안전, 보건 및 친환경 등 국민생활 밀접분야에 집중된 이번 연구개발과제는 대국민서비스의 혁신적 개선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구매연계형 연구개발과제 중 첫 번째로 어망·PET 등 해양 폐플라스틱의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염분·미네랄 등 각종 이물질을 제거하는 자동화 처리장치 개발과제가 선정되어, 어촌지역의 심각한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고층건물의 긴박한 화재현장에서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대응력을 높이고자 70m 소방고가차의 상승 속도, 하중 등 핵심 성능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연구개발사업이 선정됐다. 

스케일업형 연구개발과제의 경우, 기존의 혁신제품의 성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스케일업형 연구개발과제들이 중심이 됐다. 예를 들어 쌍방향 소통, 언어장벽 해소를 위한 실시간 음성‧문자 변환‧번역 시스템, 빅데이터 기반 고령자 노쇠 예측 시스템 등이 선정되었다.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경쟁력과 기술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의료제품(고령자 노쇠 예측 시스템)의 경우 해외 진출에 필수적인 인증인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취득도 지원하게 된다. 

조달청은 이번 연구개발의 성과가 사장되지 않도록 혁신제품 지정과 시범구매까지 연계해 공공조달 시장을 통한 초기 시장 형성 등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이번 혁신제품 연구개발사업은 무엇보다도  국민서비스 개선을 위한 더욱 혁신적인 해결책(solution)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면서, “성공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공공수요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혁신 성과의 확산을 위해 공공판로 확대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