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 “인쇄기 보안기능 제대로 활용하면 유출 방지 가능해”
상태바
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 “인쇄기 보안기능 제대로 활용하면 유출 방지 가능해”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8.11.3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학교 대상 보안 교육과 캠페인 진행할 것

[CCTV뉴스=김지윤 기자] IT 기술이 대중화 됐지만 종이 출력물은 여전히 그 비중과 활용도가 높다. 대량 출력은 줄었지만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인하우스 프린팅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전국 각지에 있는 학교에서 시험지가 유출되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보안 지침을 점검,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을 만나 문서 보안의 현황과 중요성에 대해 들어봤다.

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

Q. 다양한 경로로 문서 유출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 주로 어떤 경로를 통해서 문서 유출이 발생하고 있는가?

네트워크를 통해서라면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겠지만 문서라는 것은 손으로 잡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로 인쇄부서, 인쇄소 등에서 유출 사고가 발생된다. 이것 말고도 우리가 모르는 문서 유출은 많지만 사건화 되지 않으면 아무도 알 수 없는 현실이다. 비즈니스 환경의 경우에는 사내 기밀 유출, 기술 유출 등은 주로 USB나 IT 기술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문서로 유출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Q. 문서 유출이 발생하면 어떤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가?

얼마 전 발생한 서울 한 고등학교의 시험지 유출 사건을 예를 들면, 문서 유출의 근본적 원인이 종이였는지 USB였는지는 잘 모르지만 시험 유출로 인해서 평가 자체가 신뢰성을 잃어버렸으며 결국 공공성에 대한 신뢰가 떨어졌다. 또한 유출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문서 유출 문제가 일어난 시험에서 떨어진 사람들은 상처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Q. 이런 문제를 막기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시험지 출제로 예를 들면 선생님들이 원고 초안을 잡을 때 반복해서 수정하는데 이 과정에서 USB를 통해 파일을 관리해야 하고 인쇄를 맡기는 경우에도 파일과 파일로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야 한다. 아무래도 출력을 해서 종이로 전달을 하다 보면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하이엔드 기술을 사용하는 등 보안 측면의 기능들이 제품에 추가돼야 한다. 중요한 점은 보안 기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을 쓰는데도 불구하고 그 기능을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이다. 제품의 보안 기능을 제대로 알고 활용하기만 해도 대부분의 유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리소코리아의 대표 제품 SF9250

Q. 리소코리아는 문서 유출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제시하고 있는 제품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리소코리아의 대표 제품은 SF9250이다. SF9250은 USB 보안 인쇄 기능, 사용자 인증 및 이용내역 조회 기능, 인쇄후 원지 자동 폐기 기능, 원지 폐기함 자동 및 수동 잠금 기능이라는 보안 관련 4중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다. SF9250은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파일을 USB에 암호화된 파일로 만들어 준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은 다른 PC나 프린터에서는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 다른 기기에서는 출력이 불가능하며 USB를 분실해도 주요 기밀 문서의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PIN코드나 등록된 USB로 본인인증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지정된 사람만 인쇄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관리자는 모든 사용자에 대해 제판과 인쇄 매수 내역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 SF9250에 ‘보호’ 기능을 설정해 두면, 인쇄된 원지 필름이 드럼에 남아 있지 않고 바로 폐기돼, 타인이 원지를 이용해 유출할 가능성이 없어지며 원지 폐기함을 자동으로 잠그기 때문에 관리자 외에는 배판박스를 제거할 수 없어, 유출을 원천 봉쇄한다. 이런 특징들로 문서 유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현재까지 전국 초·중·고등학교 5000곳 정도가 리소코리아의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

Q. 제품 출시 후 문서 시장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전까지는 문서 보안에 관련된 이슈들이 많이 없었지만, 7월 광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시험지 유출 사고가 난 후부터 문서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국 학교들이 시험지 유출 사고에 민감해짐에 따라 인쇄기 구매도 많아지고 있다. 리소코리아의 제품은 속도가 150ppm 정도로 학교에서 시험지 출력에 사용하기에 적절하다는 반응이다. 주로 학교나 관공서, 교회, 학원 등에서 문의가 많이 오고 있으며 병원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오고 있다.

Q. 향후 문서 보안을 위해 리소코리아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있는가?

우선 문서 보안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문서 보안 기능이 충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능들을 잘 몰라서 안쓰는 경우가 많기에 개발되어 있는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리소코리아는 보안인증관련 캠페인인 ‘전국 디지털인쇄기 사전 보안 점검 서비스’를 기획했다. 캠페인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리소코리아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이 철저하게 문서 보안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한다. 전국 리소코리아 대리점 대표들을 지역 보안 책임자로 임명해 세미나 교육을 한 후 교육받은 인력으로 리소코리아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전국 학교에 직접 방문해 교사들을 대상으로 보안 교육을 진행하고 제품에 교육 완료 인증 스티커를 붙일 것이다. 제품에 스티커가 붙어있다는 것은 제품 사용자가 보안에 대한 숙지를 완료했다는 표시가 된다. 리소코리아는 캠페인을 통해서 전국적으로 문서 보안의 중요성을 이슈화 시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