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 “첨단안전기술 융합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일조할 것”
상태바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 “첨단안전기술 융합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일조할 것”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11.06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기 사무총장 “사전에 징후를 예측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안전산업의 근본”

[CCTV뉴스=신동훈 기자]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는 국내 첨단안전산업의 발전과 첨단안전기술의 개발을 통해 국가안전수준을 제고하는 한편, 첨단안전산업 육성을 위한 환경 조성과 회원 간 상호협력을 도모해 안전한 선진사회 구현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는 목적으로 설립됐다.

세월호 사건이 있은 뒤 안전산업에 대한 후속조치로 2015년 3월 제7차 무역투자위원회에서 생겨난 협회는 CCTV 업체를 주축으로 센서, 소방, SI, 생체 인식, 출입 통제 등 첨단안전을 총괄하는 협회로 거듭나리라는 기대감이 있었다.

오세기 사무총장은 “국내 첨단 안전산업은 세계 수준의 원천 기술력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갖췄지만, 체계적 지원과 육성을 위한 전문기관이 부재하고 이를 위한 산업 육성 지원을 위한 법제도 개선과 정책 수립이 필요해 협회가 창립되게 됐다”며 “안전산업은 크게 재난·소방과 사회 안전으로 나뉘는데 협회는 사회 안전분야인 물리보안과 치안부문에 비중을 크게 두고 있다. 특히 CCTV가 인공지능(AI)으로 진화하면서 재난·소방까지 확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어 기대감이 컸다”고 전했다.

하지만, 초기 CCTV 업체가 주축이 된 게 문제였을까? 협회가 타 분야로 회원사를 늘리는데 있어 협회 내부에 자신들의 입지가 줄어들까 반대 목소리가 컸었고 대외활동에 있어서도 미온적이었다. 또 내부적으로도 협회가 가야할 방향에 대한 불협화음이 잦았다. 결국 협회가 출범하고 2년 6개월간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라는 이름이 무색한 채 안전산업에서 주도적으로 나서질 못했고 정부에서도 큰 관심이 없어 제대로 된 지원도 받지 못했다.

오세기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 사무총장

오 사무총장은 덧붙여 “평상시에는 관심이 없다가 사건,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안전산업이 부각된다며 정부에서는 임시방편적인 지원책으로 안전산업의 중요성을 경시하고 있어 정책적으로 많은 아쉬움이 있다”며 “국내 CCTV산업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보면 CCTV는 물리보안산업 테두리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협회는 산업계와 학계, 정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진행하며 국내 CCTV산업과 안전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는 진정으로 한국 첨단안전산업을 대표하는 협회로 발돋음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오세기 사무총장이 언급한 것처럼 CCTV는 지능형에서 AI로 거듭 발전하면서 4차 산업혁명 핵심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어 이 부분을 협회는 주목하고 있다. 영상감시 분야 규모는 해가 갈수록 급성장하고 있고 전 세계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서 가장 큰 사업부문도 영상감시이다.

오세기 사무총장에 따르면, 물리보안 시장은 국내시장 규모가 약 7조 원으로 사이버보안의 5배, 수출은 약 1조 5천억 원으로 10배이다. 고용인력은 약 7만 명이다. 여기에 더해 AI와 CCTV가 만나면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융합되고 각종 센서가 결합되면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산업으로 그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CCTV와 안전산업을 협회가 선도해 나가기 위해 고도화된 인텔리전스 서비스와 지능형 CCTV, 영상분석 분야에 회원사의 역량을 모아 첨단기술이 융합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협회는 CCTV 국가표준기술력향상 사업, 관제요원 전문가 양성, CCTV 고도화를 위한 CCTV 인증 사업, 안전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며 이름만 무색한 협회가 아닌 한국의 첨단안전산업을 이끌어갈 협회로 도약하고자 한다. 먼저 목표하고 있는 것은 ‘스마트 안전도시 구현’이다.

오 총장은 실례로, 서초구청에서 CCTV 폴대에 센서를 연동해 로라망을 활용해 치매노인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물리보안 산업은 단순 보안에 그치지 않고 지능형 소프트웨어와 같은 첨단기술을 통해 고도화된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고 스마트 안전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다. 협회는 서초구청 등 지자체 관제센터, 경찰청 등 주요 안전 기관들과 협력해 스마트 안전도시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고 전했다.

오세기 사무총장은 “AI CCTV가 등장하면서 산업적으로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범죄 발생전에 징후를 감지하고 분석해 이를 관제센터에 자동으로 통보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발생하더라도 즉시 대응조치를 할 수 있는 마이너리티 리포트 영화의 안전시스템이 시현되고 있는 단계”라며 “협회는 지능형 CCTV의 확산과 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해 치안과 국방, 국가 중요시설에 모든 기능이 융합된 플랫폼을 구축해 확산시키는 컨소시엄을 추진중”이라고 전했다.

협회 주요 회원사들은 국방(철책 및 후방부대 경계), 치안(통합관제 및 CCTV), 중요시설(공항, 발전소, 정부 기관) 등에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 관리하고 있으며 국방과 국가 중요시설 부분에 적용할 첨단안전 플랫폼을 마련중에 있으며, 이를 스마트 안전도시에 공급해 CCTV 통합관제센터의 고도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오세기 사무총장은 “협회 회원사는 각각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협회는 이를 묶어 강력한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한다. 매월 기술협력회의를 갖고 있고 내년에 가시적인 결과물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위해 관련 부처에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반조성사업을 제안하고 예산 요청을 준비중”이라 말했다.

스마트 안전 도시 구현 일환으로 올 11월 진행될 ‘제2회 첨단안전제품 및 기술 대상 시상식’에 스마트 안전 도시 대상도 수여한다. 시민안전을 위해 시행한 다양한 사례들을 외부 전문가가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시상한다. 오 사무총장은 2018년부터는 장관상으로 격상하고 별도로 준비하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물리보안 분야 전문 관제요원 양성을 위해서는 유한대학교와 MOU를 맺고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고 관제사 자격증 도입을 준비중에 있다. 현재는 관제요원이 대부분 파견직, 비정규직이라 소속감이 없고 전문성도 떨어진다며 협회는 관제사 자격증 도입을 통해 관제요원의 급여 현실화와 신분과 능력을 보장하겠다는 복안이다.

또한, CCTV 고도화를 위해 국가기술표준원 사업으로 CCTV 인증 사업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과 함께 준비중이다. IEC TC79(CCTV 국제표준 인증기구)에 제안해 통과한 기준에 의한 테스트로 인증권을 부여하고, 해당 인증권을 2018년부터 발효되는 재난안전 인증 품목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정부 조달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협회는 또, 오산에 안전산업 클러스터 조성에도 나서며 안전산업 클러스터에는 통합관제센터(지자체, 소방, 경찰 합동근무)의 고도화를 위한 관제사 교육훈련센터, 시민안전 체험관, 안전산업 연구 복합단지 등이 들어설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산업 클러스터 조성에는 대국민 안전 인식 제고를 위한 부분도 포함된다. 가까운 나라 일본은 항상 지진을 안고 살기에 정부와 시민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으나, 우리나라는 안전에 대한 인식이 낮아 대응력도 낮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처럼 대형 사건·사고가 터지고 난 뒤에야 후속조치를 진행하는 것이 부지기수이다.

오세기 사무총장은 “우리나라도 이제 지진과 재난의 피해가 점점 많아지고 있고 테러 위협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낮고 대응력이 낮아 그 피해가 크다”며 “안전은 국가와 국민 스스로가 지켜야 한다. 스스로 지킬 수 없다면 예측불가한 위험상황에 항상 노출될 수 있다”고 전했다.

협회는 첨단안전산업 육성과 대국민 안전 인식 제고 등을 통해 한국이 사전에 재난, 사건·사고 등의 징후를 미리 예측해 미연에 방지할 수 있거나 사고가 발생해도 피해는 최소화하는 첨단안전산업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렇기에 “안전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더욱 필요한 때”라며 “국산제품 사용도 더욱 확산되야 된다”고 오 사무총장은 전했다.

오세기 사무총장은 “영국과 미국 등 선진국들은 보안상 이유로 자국산 제품을 도입하고 있고 중국 역시 자국산업 확대와 기업양성을 위해 중국산 제품을 공공 안전 기관에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있다”며 “반대로 한국에서는 공공시장에서도 외산제품이 들어가기 비교적 수월해 국산 제품의 확산이 저조하다. 우리가 만들고 우리가 써주는 제품이 가장 우리를 잘 지킬 수 있다. 협회는 앞으로도 국내 첨단안전 제품의 도입과 확산을 통해 국내 기업을 살림과 동시에 안전산업 활성화에도 일조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