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알, 컨버지드 데이터 플랫폼 통한 이벤트 기반 마이크로서비스 지원
상태바
맵알, 컨버지드 데이터 플랫폼 통한 이벤트 기반 마이크로서비스 지원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2.2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맵알테크놀러지스가 지속적인 애널리틱스, 자동화된 실행 및 빠른 응답을 활용하는 마이크로서비스의 광범위한 서비스 지원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맵알은 컨버지드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이벤트 기반 마이크로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기업이 진정한 비즈니스 혁신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새로운 기능의 범위는 마이크로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및 관리서부터 애자일(agile) 마이크로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통합 지원까지 포함한다.

시장조사기관인 블러 그룹(Bloor Group)의 수석 애널리스트 로빈 블러(Robin Bloor)는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마이크로서비스를 생성 및 개발할 때 발생하는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나는 바로 데이터”라며 “데이터의 공유, 관리, 보안 및 전달은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적인 생성 및 구축뿐 아니라 특히 실시간 및 미션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한 주요 제약사항으로 작용하고 있다. 운영을 애널리틱 프로세싱과 결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전했다.

이벤트 기반 마이크로서비스에 대한 지원은 ▲클러스터 측면 운영 및 자원 사용량에 관한 단일창 방식(single pane of glass)의 포괄적인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버저닝(versioning) 및 개발 라이프사이클 및 제품 개발 간소화를 위한 마이크로서비스용 볼륨(volumes) ▲빠른 머신 러닝 모델 개발 및 최적화를 위한 A-B 및 다변량 테스트(multivariate testing) 등 새로운 기능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맵알 컨버지드 데이터 플랫폼의 이벤트 중심 마이크로서비스는 개발자들이 다양한 머신 러닝 및 분석 기능을 데이터 상에서 바로 결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파일, 데이터베이스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원활하게 활용 가능한 마이크로서비스는 실시간 스트림 데이터 처리(data-in-motion) 및 저장(data-at-rest) 기능을 통합하는 기본적인 퍼블리시/서브스크라이브(Publish/Subscribe) 프레임워크와 함께 컨버지드 데이터 플랫폼 상에서 결합 가능하다.

실시간 스트림 데이터 처리와 저장 기능은 지속적인 저지연(low latency) 처리를 지원한다. 이와 같이 굉장히 효과적인 접근방식은 축적된 데이터의 심도 깊은 통찰력을 통해 최신 이벤트로부터 정보를 통합한다.

마이크로서비스 기능이 제공하는 혜택은 ▲스트리밍 데이터 등 데이터 볼륨을 위한 액세스 제어 항목(Access Control Expressions, ACE)을 통해 결합된 보안 제공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요청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도커(Docker)를 통한 애자일 및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 개발 지원 ▲실시간 요청 및 향상된 단순성을 위한 동일한 물리적 노드 상의 컨버지드 분석, 프로세싱 및 메시지 서비스 제공 ▲글로벌 메시지 서비스, 루프 탐지(loop detection)와 함께 글로벌 데이터 네임스페이스(namespace), 양방향(bidirectional) 데이터 플로우 및 서비스 스케일 아웃 기능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지원 ▲머신 러닝 모델 트레이닝 및 평가에 이상적인 논리적/기능적 서비스 격리 ▲지속적인 높은 유용성 및 멀티-마스터(multi-master) 미션크리티컬 재난 복구 기능 제공 등이다.

맵알 플랫폼은 간소화된 마이크로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및 다른 컨버지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한다. 개발자들은 파일, 데이터베이스, 문서 및 스트리밍 애널리틱스 기능 등을 자유롭게 통합할 수 있다. 단일 라인의 코드와 함께 개발자들은 복잡한 데이터 타입을 맵알 DB의 JSON으로 쉽게 처리 가능하다. 또한 개발자들은 혁신적인 기능 개발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

맞춤화가 가능한 대시보드는 클러스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운영, 활용 및 서비스 로그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맵알 컨버지 커뮤니티(MapR Converge Community) 중 익스체인지(The Exchange)는 마이크로서비스, 대시보드 및 코드 스니펫(code snippet)과 관련한 활용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퍼블릭 포럼을 지원한다.

맵알테크놀러지스 아닐 가드레(Anil Gadre) 제품 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은 “마이크로서비스는 그 자체로도 뛰어나지만 데이터를 가져오는 컨버지드 플랫폼과 함께일 때 더욱 완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맵알의 마이크로서비스를 통해 개발자들은 새롭고 혁신적인 컨버지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축할 수 있게 됐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경쟁우위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를 전환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맵알은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시키는 컨버지드 애플리케이션 블루프린트(Converged Application Blueprint)를 발표했다. 애플리케이션 소스 코드는 블루프린트에 포함되며 고속의 스트리밍 데이터 캡처 및 역사적 분석을 위한 데이터 보존, 실시간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컨버지드 애플리케이션을 마이크로서비스로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마이크로서비스 지원은 맵알 컨버지드 커뮤니티 및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