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코어텍스-A32 프로세서 출시…임베디드·IoT 포트폴리오 확대
상태바
ARM, 코어텍스-A32 프로세서 출시…임베디드·IoT 포트폴리오 확대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2.2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M이 오늘 차세대 임베디드 제품을 겨냥한 초고효율 ARM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품군의 최신 제품인 ARM 코어텍스-A32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코어텍스-A32 프로세서는 전력 소모가 제한적인 32비트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ARMv8-A 아키텍처의 장점들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ARM은 코어텍스-A32는 해당 범주에서 가장 작고 가장 전력 효율적인 코어라고 강조했다.

제임스 맥니븐 ARM CPU 그룹 사업부장은 “ARM은 수십억대에 달하는 극도로 전력 효율적인 임베디드 디바이스를 구동하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프로세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며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보안 기술을 탑재한 코어텍스-A32 프로세서는 코어텍스-A5 및 코어텍스-A7 프로세서의 후속 제품으로 개발됐다. 기존 제품들은 싱글 보드 컴퓨팅, IoT 에지 노드 및 웨어러블 등과 같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장착돼 상당한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새로 출시된 코어텍스-A32 프로세서는 실리콘 파트너들이 더 풍부하고 더 안전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해 혁신을 추구할 수 있도록 보다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은 물론 ARMv8-A 아키텍처의 여러 장점들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 코어텍스-A32 프로세서는 전력 소모가 제한적인 32비트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ARMv8-A 아키텍처의 장점들을 제공할 수 있다.

ARMv7-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된 코어텍스-A5 및 코어텍스-A7 프로세서는 가장 널리 채택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로서 매우 다양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하고 있다.

ARMv8-A 아키텍처 기반 32비트 프로세서인 코어텍스-A32는 기존의 대표적인 ARM 임베디드 32비트 코어인 코어텍스-A7보다 25% 더 높은 효율을 제공하며 더 낮은 전력으로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이 ARM측의 설명이다.

코어텍스-A32는 최소 구성에서 0.25㎟ 미만의 실리콘 영역을 차지하면서도 28nm 공정 노드에서 100MHz로 구동시 소모되는 총전력은 4mW 미만이다.

코어텍스-A32는 싱글 코어에서 쿼드 코어까지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장 작고 가장 효율적인 컴퓨팅 디바이스부터 IoT(Internet of Things) 게이트웨이와 산업용 컴퓨팅 장치들까지 모두 지원하도록 성능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코어텍스-A32에는 ARM 트러스트존 기술이 포함돼 SoC 하드웨어 내에 보안상 안전한 토대를 제공한다. 널리 채택된 보안 기술인 트러스트존은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에 금융거래를 위한 수준 정도의 높은 보안기능을 제공한다.

코어텍스-A32는 인증과 보호를 위한 암호화 명령을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트러스트존 크립토셀-700 시리즈 제품과 결합돼 하드웨어 암호화 가속 기능과 고급 RoT(Root of Trust, 신뢰된 루트) 기능을 구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