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출연연과 함께 혁신 대한민국 이끈다
상태바
과기정통부, 출연연과 함께 혁신 대한민국 이끈다
  • 한평훈 기자
  • 승인 2024.03.0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윤 신임 제1차관, 출연연 기관장과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현장의 오해 해소와 소통 강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 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이창윤 제1차관은 7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연구회)에서 연구회 및 연구회 소속 25개 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 기관장과 간담회를 갖고 출연연 혁신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차관 취임을 계기로 출연연 기관장과 출연연이 나아갈 방향, 연구현장의 어려움 등에 대해 연구현장과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고 2월 16일 연구개발(R&D)을 주제로 대전에서 개최된 민생토론회의 후속 조치 차원에서 기관 간 칸막이를 넘어 역동적 연구기관으로 거듭나는데에 필요한 지원과 효과적인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과기정통부는 작년 하반기부터 출연연이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국가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가적 임무 중심으로 기관 간 칸막이를 넘어 협력하고 개방형 체계로 혁신하는 방안을 현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논의해왔다.

이러한 혁신의 일환으로서 도입된 글로벌TOP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에는 연구혁신을 위한 출연연의 고민과 노력을 엿볼 수 있는 51개 과제가 접수되기도 하였다.

간담회에서는 △개방형 협력 체계의 구체적인 운영 모습, △제도 개선 사항,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기관운영의 실현 수단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었으며, 기관장들은 국가적 임무 중심의 역량 결집 체계로 전환이 국가연구개발기관으로서 시대적 과제라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성공적인 전환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와 더불어 기관장들은 내년도 예산을 비롯하여 국가전략기술분야 위주로 국가적 임무가 설정될 경우 소형 기관의 소외 등 현장의 우려에 대해서도 전달하였다.

간담회를 주재한 이창윤 제1차관은 “올해는 공공기관 지정 해제를 시작으로 칸막이 혁파 등의 혁신을 통해 출연연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국가연구개발기관으로서 국민께 다시금 각인되는 해가 될 것”이라며, “혁신의 과정에서 현장의 오해와 우려가 없도록 앞으로 더욱 현장과 열심히 소통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연구현장에서도 자발적·주도적으로 다양한 혁신 방안이 논의·시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