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온] C-ITS 상용화를 통한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 구축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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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온] C-ITS 상용화를 통한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 구축 이슈
  • CCTV뉴스 편집부
  • 승인 2024.02.27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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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박세환 Ph.D.]
前한영대학교 교수 | 기술법인 엔펌 전문위원 | 디엑스랩즈㈜ 자문위원 | KISTI & KOITA-ReSEAT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 한국CCTV연구소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회장 |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수석이사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이사·종신회원 | 한국철도공사연구원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총괄기술위원·6분과위원장

 

각종 이동 수단(자율주행차·드론·마이크로 모빌리티·전기차 등)과 다양한 교통 서비스(차량 호출·카 셰어링·승차 공유·스마트 물류 등)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모빌리티 산업이 빠르게 환산되고 있다.

나아가 협력 지능형 교통 체계(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와 접목되어 V2C(차량-교통 정보센터), V2R(차량-도로), V2I(차량-도로 인프라), V2V(차량-차량) 간 교통 정보 교환(V2X), INV(차량 내부), V2P(차량-개인장비), WAVE(교통 정보 상호교환) 등을 통해 더욱 고도화되어가고 있다.

현재 상용화된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도로 내 교통 정보 수집 장치 및 CCTV 등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단방향으로 관제센터에 전송하여 교통의 흐름이나 상황을 분석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대중에게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ITS는 차량 정보를 단편적으로 수집하는 만큼 차량 자체에 대한 안전 운전이나 빠른 사고 대응 등 보다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이에 비해 C-ITS는 차량에 탑재된 위치 센서와 측정 센서, 카메라 등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관제센터로 전송하고 관제센터는 이들 수집데이터를 통합·가공하여 다시 차량에 전달함으로써 실시간 운전에 활용된다. 이처럼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공유할 수 있어 ITS보다 한 차원 높은 기능을 발휘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C-ITS 상용화 이슈

C-ITS는 각종 도로 교통사고 발생 시 또는 교통량 폭주 및 차량 고장 등으로 인한 도로 정체 시 이벤트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변의 모든 차량에 데이터를 전파할 수 있다. 이로써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교통의 흐름과 인프라 효율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인사 사고 발생 시 현재의 C-ITS 기술은 구급차를 위해 신호등을 개방하는 수준이 구현되어 있다. 미래형 C-ITS는 자율주행 차량이 직접 구급차 위치를 파악하여 조기에 길을 열어주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의하면 ITS 서비스는 연간 4300억 원의 혼잡 비용 절감과 아울러 차량의 통행 속도도 15% 향상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C-ITS 서비스가 도입되면 도심 통행 속도는 30% 증가하고 사고는 46% 감소하여 연간 혼잡 비용도 8000억 원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ITS 및 C-ITS를 구축하기 위해 2027년까지 45%의 국도에 5179억 원을 투입하여 11,670Km의 일반 국도에 자율주행 정밀도로 지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완전 자율주행 세계 첫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C-ITS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이벤트(교통사고 및 도로 정체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들여 주변 차량이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초저지연성을 지원하는 5G 네트워크 기반의 통신 기능이 장착된 자율주행 차량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 AI로 제어되는 C-ITS 서비스까지 등장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안전한 도로 교통 환경이 구축될 수 있을 것이다.

 

안전속도 5030 정책 이슈

미래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사람들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고 폭넓은 이동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목적지까지 빠르고 편리하며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안전속도 5030(용어해설 참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정책의 핵심은 차량 속도 제한을 ▲보행자 통행이 많은 일반 도로: 시속 50km(원활한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경우 시속 60km) ▲이면도로(주택가·보호 구역 등): 시속 30km 이하로 감속해 교통사고 피해자를 줄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 안전속도 5030 설문조사 및 준수율 분석 결과를 보면 국민의 62.5%가 도시부 속도 하향 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전자의 78%는 제한 속도를 준수했으며 준수율이 높은 도로는 사고 위험도가 낮아졌다고 응답했다. 전국 17개 시도의 제한 속도 50km/h인 37개 도로 구간의 평균 제한 속도 준수율은 78.1%로, 저녁 시간대(18시~익일 5시)보다 낮 시간대(6시~17시)에 높은 특성을 보였다.

심각한 교통 체증을 겪고 있는 서울 도심[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 구축 이슈

국토교통부는 2023년 11월 경북 의성군과 경기 광명시 및 시흥시를 미래 모빌리티 도시형 사업 대상지로, 대구시와 경기 성남시를 모빌리티 혁신 지원형 사업 대상지로 선정하고 도시 조성 단계에 따라 신규 도시의 도시 계획 수립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미래 모빌리티 도시형 사업

  • 총 6개 지방자치단체가 신청(경쟁률 3대 1)
  • ​​​​​경북 의성군, 경기 광명시·시흥시에 각각 국비 3억 5000만 원 지원, 향후 1년간 첨단 모빌리티 특화 계획 수립

모빌리티 혁신 지원형 사업

  • 총 11개 지자체가 신청(경쟁률 5.5대 1)
  • 대구와 경기 성남시에 각각 국비 10억 원 지원. 향후 2년간 시민 체험형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

이를 통해 도시 교통 문제를 첨단 모빌리티 도입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수요자의 이동성이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모빌리티 규제 샌드박스, 지자체 모빌리티 현황조사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스마트 모빌리티 구축 사례

C-ITS 상용화를 통해 글로벌 메이저 기업들을 중심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글로벌 기술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주요국(기업)의 스마트 모빌리티 구축 사례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미국

  • CCTA·SDV: 환승지점-최종 목적지 간 짧은 구간 이동에 적용
  • May Mobility: 도로 인프라의 센서 활용, 6인승 자율주행 전기차 버스 독자 개발
  • 우버 택시: 미국 피츠버그에서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상용화, 피츠버그와 피닉스에서 200여 대의 자율주행 택시 운행
  • Waymo: 아리조나주 거주자 대상 자율주행차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는 자율주행차 테스트 성공

프랑스

  • Navya: 정해진 경로를 따라 스티어링 휠·가속페달·제동페달 없이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가능
  • EasyMile·EZ10: 충돌 방지를 위한 외부 센서를 장착한 12인승 버스로 최대 시속 25마일까지 주행, 운전대 없이 경로 설정을 위한 지도 소프트웨어로 운행

영국

  • Delphi: Transdev(프랑스 대중교통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자율주행차 기반 차량호출 서비스 개발
  • Optimus Ride: 미국 메사추세츠에서 셔틀 프로그램 테스트 진행, 정해진 구역에서 시속 25~35마일 범위로 신속·안전한 자율주행차 운행

일본

  • 닛산자동차·Drive.ai: 모바일 앱을 통한 무료 승차 서비스 제공, 센서와 카메라를 탑재한 닛산 NV200 밴 출시
  • Robot Cab: 기존 차량에 센서·카메라를 장착, 자율주행 장치 탑재(GPS 기기 등)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 모빌리티 기대 효과

전 세계적인 사회 환경적 변화(급속한 도시화, 인구 과밀화 및 고령화 등)는 특히 대도시 도심지역의 교통난과 교통사고 사상자 증가 등 위협 요인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에 이러한 변화에 부합하는 교통 수요에 대한 획기적인 대응책이 요구되고 있다. C-ITS 서비스를 포함한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활성화는 매우 다양한 사회적 편익과 아울러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대 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 교통 혼잡 완화효과: 카 쉐어링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교통 혼잡 감소
• 에너지소비·차량운행비용 절감: 승용차수요 감소, 대중교통 수요 증가
•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대기오염 감소: 9.2%의 저감효과 기대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은 현재 도심 내 차량 주행 속도를 낮추는 주요 요인이다. 추후 C-ITS가 보편화되면 혼잡도가 줄어들면 충분한 주행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C-ITS 서비스는 안전한 자율주행의 완성과 교통사고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필수 기술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안전속도 5030 준수율은 교통류의 차량 간 속도가 유사할수록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속도 편차를 낮추기 위해서는 제한 속도 준수율을 높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안전속도 5030 정책을 효과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차량 운행기록 자료(DTG: Digital Tachograph, 차량 운행 기록 자료)를 통해 제한 속도 준수율을 모니터링 하여 준수율 저조 구간 원인 분석 및 개선 대책을 마련하는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C-ITS 기술은 향후 자동차 구매 의사 결정에도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기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솔루션·플랫폼 포함)를 고도화가 절실하다. 아울러 강력한 성능과 보안, 다른 기기와의 연결성 등을 수용할 수 있는 범용 프로세서와 개방형 표준 소프트웨어를 조기에 개발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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