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웹툰, 전 세계 서비스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
상태바
카카오웹툰, 전 세계 서비스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5.1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의 카카오웹툰 글로벌 서비스 운영 환경이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된다.

카카오엔터는 지난해 11월 구글 클라우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마이그레이션 및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도입 확대를 위해 긴밀한 협력해 왔다. 그 첫 번째 성과로 올해 상반기 카카오웹툰의 전 세계 서비스 환경을 모두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했다.

카카오엔터는 서비스를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하면서 초기 파일럿 프로젝트 단계부터 높은 비용 절감 효과를 경험했으며, 기존 워크로드의 아키텍처 변경을 최소화했다고 전했다.

구글 클라우드는 마이그레이션 전 과정에 걸쳐 카카오엔터 개발자 및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GCP 교육은 물론 심층적인 기술 세션을 제공했으며, 동남아(ASEAN) 리전 및 한국 리전의 대규모 워크로드를 원활하게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카카오엔터는 최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각광받는 검색, 추천 기능 등의 개인화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의 데이터 및 AI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 부문에서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김기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CTO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한국을 넘어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 서비스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면서도 양질의 콘텐츠 경험을 전달하고자 한다. 구글 클라우드와의 협력으로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스토리, 뮤직,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K-콘텐츠를 세계에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혁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카란 바좌(Karan Bajwa) 구글 클라우드 아태지역 총괄(VP)은 “구글 클라우드는 미디어 기업이 전 세계 소비자에게 최상의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고의 인프라와 AI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여러 사업 분야에서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