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서클 트윗 내용이 외부로 노출되는 보안 사고 발생
상태바
트위터, 서클 트윗 내용이 외부로 노출되는 보안 사고 발생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5.0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위터 서클로 전송된 비공개 트윗들이 서클 외부로 공개적으로 공유되는 보안 사고가 발생했다.

트위터가 지난해 8월 선보인 서클은 기존에 공개적으로 공유되던 일반 트윗과 달리 선택된 일부 사용자끼리만 트윗을 공유할 수 있는 비공개 소셜 미디어 서비스다.

블리핑컴퓨터가 4월 7일경에 공개한 바에 따르면 일부 트위터 사용자들은 이 문제를 이미 알고 있었다고 한다. 영국 가디언은 수 주 동안 트위터 사용자들이 서클 외부 사용자들로부터 좋아요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트위터는 이 문제를 확인하고 피해를 본 사용자에게 해당 내용을 공지했다.

트위터는 "올해 초(2023년 4월) 발생한 보안 사고로 인해 트위터 계정이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수 있어 알려드립니다. 트위터 서클 외부의 사용자가 귀하가 게시하고 있던 서클로 제한되어야 하는 트윗을 봤을 수 있습니다. 보안 팀에서 이 문제를 확인하고 즉시 수정하여 서클 내 트윗을 더 이상 외부인이 볼 수 없도록 했습니다"라고 전했다.

트위터는 이 문제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철저한 조사를 실시해 해결했으며 서비스 이용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보안 사고와 관련한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외신은 이번 보안 사고가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뒤 상당수 직원이 회사를 떠났고, 또 플랫폼의 코드에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도입한 것이 원인이 됐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 기사는 글로벌 정보 보안 블로그 ‘시큐리티 어페어즈(Secutiry Affairs)’의 설립자이자 유럽네트워크정보보안기구(ENISA) 소속 보안 전문가 피에루이지 파가니니(Pierluigi Paganini)와의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