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미 네트웍스, 최신 보안 트렌드와 신규 보안 솔루션 '노조미 아크' 공개
상태바
노조미 네트웍스, 최신 보안 트렌드와 신규 보안 솔루션 '노조미 아크' 공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2.2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T/ICS 보안 기업 노조미네트웍스(Nozomi Networks)가 OT/IoT 엔드포인트 보안 센서 ‘노조미 아크(Nozomi Arc)’를 공개하고, OT/ICS 부문의 최신 보안 동향을 발표했다.

 

ICS 위협 환경에 대한 조사 보고서 발표

노조미네트웍스 랩의 'OT/IoT 보안 보고서: ICS 위협 환경에 대한 심층 조사(OT/IoT Security Report: A Deep Look Into the ICS Threat Landscape)'에 따르면 와이퍼 멀웨어, IoT 봇넷 활동,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2022년 위협 환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들은 2022년 상반기에 관찰된 추세가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핵티비스트들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정치적 입장을 강화하고자 중요 인프라를 불안정하게 만들기 위해 데이터 도난 및 분산 서비스 거부(DDoS) 공격에서 더 파괴적인 악성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으로 전술을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로야 고든(Roya Gordon) 노조미네트웍스 OT/IoT 보안 연구 에반젤리스트는 "지난 6개월간 사이버 공격이 크게 증가하여 운송에서 의료에 이르는 여러 산업에 큰 혼란을 초래했다. 특히, 철도는 공격을 받아 철도 운영자와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조치를 시행하게 되었다. 사이버 위협이 고도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위협 행위자가 OT/IoT를 표적으로 삼는 방법을 파악하고, 위협 행위자로부터 중요 자산을 방어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미네트웍스 랩은 지난 6개월 동안 고객의 침입 경고를 분석한 결과, 취약한 일반 텍스트 암호와 취약한 암호화가 중요 인프라 환경에 대한 가장 큰 액세스 위협이었으며, 무차별 공격과 디도스 시도가 그 뒤를 이었다고 밝혔다.

엔터프라이즈 IT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탐지된 가장 일반적인 멀웨어는 ‘트로이 목마’였으며, OT를 대상으로 한 멀웨어에는 ‘원격 액세스 도구(RAT)’가, IoT 장치를 대상으로 한 멀웨어에는 ‘디도스 멀웨어’가 꼽혔다.

또한, 악의적인 IoT 봇넷 활동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으며, 2022년 하반기에도 계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미네트웍스 랩은 봇넷이 IoT 장치에 액세스하려는 시도에서 기본 자격 증명을 계속 사용함에 따라 보안 문제가 증가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OT/IoT 보안 센서 '노조미 아크'

이번에 공개한 노조미 아크는 기업 자산의 가시성, 배포 속도 및 복잡한 원격 OT/IT 네트워크 전반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엔드포인트 취약점 분석 ▲손상된 호스트 식별 ▲원격 배포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에서 모니터링 배포 가속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최근에 발간된 SANS ICS 보안 리포트(SANS ICS security report)에 의하면 보안 전문가들이 직면한 가장 큰 2가지 문제로 ‘보안 리소스의 부족’과 ‘산업용 제어 장치 및 애플리케이션을 추적할 수 없다는 점’을 꼽았다.

노조미 아크는 노조미 네트웍스의 밴티지(Vantage) 및 가디언(Guardian)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기반 분석을 보완하면서 이 2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노조미네트웍스 측의 설명이다.

노조미 아크를 통해 기업은 ▲더 빠른 복원 시간 ▲사이버 위험 감소 및 보안 강화 ▲확장된 가시성 및 컨텍스트 ▲낮은 운영 오버헤드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노조미네트웍스 코리아 박지용 지사장은 “운영 탄력성은 사이버 위험을 낮추고 보안을 강화해야만 달성할 수 있으며, 중요 인프라 조직이 꼽는 최우선 비즈니스 과제다. 노조미 아크는 네트워크의 모든 컴퓨터를 OT 보안 센서로 변환하여 복원 시간을 단축시키며, 엔드포인트 호스트와 로컬 네트워크 내부의 공격면과 위협에 대한 가시성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잠재적인 보안 위협과 취약성을 극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모든 자산과 사이트에서 배포를 단순화시킨다”고 말했다.

노조미 아크는 현재 노조미네트웍스 및 광범위한 글로벌 채널 파트너 네트워크의 구독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모니터링되는 자산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