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썸, 챗GPT 접목한 업무용 플랫폼 'AI도트 2.0' 출시 
상태바
클라썸, 챗GPT 접목한 업무용 플랫폼 'AI도트 2.0' 출시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2.2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유사 질문 추천 기능인 ‘AI 도트 1.0’에 대화형 AI을 추가한 'AI 도트 2.0'을 출시했다.

클라썸 ‘AI 도트 2.0’은 기존 AI 솔루션에 최근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챗GPT(ChatGPT)’ 기반 언어 모델인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mer)-3.5’ API를 접목했다. ‘AI 도트 1.0'이 유사 질문 추천 기능만 있는 데 반해, ‘AI 도트 2.0’은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이 사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지원한다.

IBM이 발표한 '2022년 AI 도입 지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전세계 기업의 AI 도입률은 전년 대비 13%포인트 증가하며 기업의 AI 도입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AI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 응답자 중 80% 이상이 AI 서비스의 설명성이 중요하다고 답해 신뢰할 수 있는 AI 구축을 중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AI 기술 고도화로 클라썸은 사내 데이터 축적부터 활용까지 돕는 올인원 솔루션으로 한발 더 나아갔다. 클라썸에선 구성원 간의 업무 지식 공유와 소통을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최신 데이터가 쌓이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기업은 AI 도트 2.0를 활용해 축적된 사내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대구 연구특구개발진흥재단은 클라썸의 ‘AI 도트’를 도입했다. AI 기반 과제 질의응답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클라썸을 R&BD(Research and Business Development) 관리 AI비서 시스템으로 활용했다. 과제 수행 기관들의 규정 해석 및 연구비 사용 등에 대한 자동 답변과 이력 관리로 단순 업무를 최소화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이채린 클라썸 대표는 “지금까지 클라썸이 기업의 지식과 노하우 공유 활성화로 주목받은 상황에서 현업에 사내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 고도화를 진행했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촉진시켜 생산성 향상과 가시적이고 뚜렷한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