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의 시대, 재난 안전 전시회 주목
상태바
재난의 시대, 재난 안전 전시회 주목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2.1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 안전 기업이 알아야 할 국내외 주요 재난 안전 전시회들

지난 2월 6일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경 지대에서 발생한 강도7.8의 지진으로 4만 명 이상의 사상자가 나온 가운데, 아직도 수많은 이들이 건물 더미에 깔린 채 생사를 넘나드는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는 기후 변화, 도시 구조 변화 등으로 인한 대형 재난 위협에 고통 받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2022년 국내의 119 신고 건수는 1252만 건으로 전년 대비 44만 5998건(3.7%) 늘었으며 2020년 이후부터는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형 화재, 집중 호우, 지진 등 대규모 자연 재해로 인한 신고 접수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런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ICT 등 첨단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형 재난 위협이 높아지면서 재난 안전 기술에 대한 개발과 투자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투자를 통해 재난 안전 기술을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전시회다. 국내외에는 재난 안전 기술을 선보이는 다양한 전시회가 있다.

재난 안전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재난 안전 기술에 대한 정부와 기업들의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런 추세를 따라 올해도 다양한 재난 안전 관련 전시가 국내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해외에서 열리는 대표적인 재난 안전 전시회로는 ‘자연재해엑스포(NATURAL DISASTER EXPO)’가 있다. 자연재해엑스포는 지진·홍수·산불 등 자연 재해 대응을 위한 기술과 솔루션을 소개하는 박람회로 매년 전 세계 국가의 다양한 도시에서 열린다. 이 전시회의 특징은 각 재난 분야를 각각 다른 테마로 분류해 전시장을 구성하고, 그에 맞는 기술과 솔루션을 배치한다는 점이다.

올해 전시회는 3월 1일부터 2일까지 미국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 센터, 9월 27일부터 28일까지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 12월 6일부처 7일까지 싱가포르 컨벤션 센터에서 총 3번 개최된다.

자연재해엑스포에는 약 300개의 재난 안전 기술 기업과 수천 명의 재난 전문가 및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200명 이상의 연사들이 주도하는 자연 재해 대응 관련 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다. 세미나에서는 각 지역에서 자연 재해와 관련해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현안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과학 기술에 대한 논의와 세미나가 이뤄진다.

자연재해엑스포는 많은 기업들이 참가하는 만큼 전시되는 기술과 품목도 다양하다. ▲재난 예측·완화·복구 솔루션 ▲재난 통신망 서비스 ▲재난 드론·로봇 ▲응급 구조 솔루션 ▲재난 식량 관리 기술 등 모든 분야를 아우른다. 참가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자연 자해 엑스포의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