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4C-인성정보,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공략 나서
상태바
Cloud4C-인성정보,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공략 나서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2.1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헬스케어·의료·공공기관 대상 클라우드 사업 협력을 위한 MOU 체결
운영비용 절감‧보안 최적화 중심,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협력 예정
좌측부터 인성정보 정지혜 과장, 김건형 상무, 조기영 부사장, 손영삼 대표, Cloud4C 서피터 지사장, 차준호 이사, 남솔아 부장(출처: Cloud4C 제공)

글로벌 클라우드 컨설팅 & 관리서비스 제공기업 클라우드포씨(Cloud4C)와 종합 IT 서비스 기업 인성정보가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공략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양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운영비용 절감 ▲관리 효율성 ▲보안 최적화를 중심으로 디지털 헬스케어·의료·공공기관에 특화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제공 협력에 나선다. 향후 국내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양사의 협약은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지난 2019년 세계보건기구에서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이후,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글로벌 빅테크의 참여도 활발하다. 고령화와 만성 질환 등 유병률 증가로 서비스 수요가 지속 증가하기 때문이다.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경우, 지난 2014년 3조 원에서 6년 만에 약 14조 원 규모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환자 생체정보를 수집해 의료기관으로 전송하는 기기나 소프트웨어도 빠르게 허가되는 추세다. 스마트폰 및 IoT 기반 웨어러블 기기 등이 성장기에 접어들면서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클라우드에 대한 니즈도 증가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Cloud4C는 글로벌 헬스케어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를 기반으로 한 자체 의료 클라우드 패키지 서비스를 활용할 예정이다. Cloud4C 서비스는 헬스케어 기업의 운영 및 정보관리를 엔드투엔드(End-to-End)로 파악해 고객사가 선호하는 다양한 플랫폼(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NAVER Cloud)과 환경에 맞게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한다. 지능형 디지털 혁신 솔루션과 자동화 툴을 통해 원활한 통합, 구축,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일례로 국내 헬스케어 기업의 네트워크, 서버,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에 대한 침입 방지 보안을 위해 Azure Sentinel 및 Azure Key Vault를 통합해 전체 운영관리비용(TCO)을 40% 넘게 절감했다.

최근에는 AI, 머신러닝 기반의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IoT 솔루션 기업에게 운영관리 비용절감 및 최적화를 중심으로 한 AWS 관리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지난해 네이버클라우드(NAVER Cloud)와의 협약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인 ‘CSAP(Cloud Security Assurance Program)’를 활용하고 있으며, 자체 SAP 클라우드 전환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공기업에 SAP 클라우드 전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인성정보는 2001년부터 스마트 헬스케어 IT 서비스를 추진해 왔으며 관계사인 하이케어넷을 통해 미국보훈처(VA)에 원격진료 플랫폼 공급을 포함 이탈리아, 프랑스, 인도네시아 등 20여개 국에서 헬스케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의료 및 제약, 바이오 시장에서도 다양한 IT 인프라 및 서비스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Cloud4C와 협업으로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보다 최적화된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의 제공을 기대하고 있다.

손영삼 인성정보 대표이사는 “인성정보는 고객들이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라며 “인성정보의 IT 인프라 서비스 역량에 Cloud4C의 클라우드 전문성을 더해 의료보건산업은 물론 공공기관, 중견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여정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서피터 Cloud4C 지사장은 “네이버클라우드와 MoU를 통해 최근 공공기업에 SAP 클라우드 전환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과 더불어 인공지능, 머신러닝, 블록체인, NFT, 헬스케어 IoT 등 다양한 산업에 클라우드 컨설팅 구축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클라우드 운영비용 절감이 더욱 필요해진 시대에 Cloud4C의 글로벌 리소스, 인프라 및 자체 자동화 솔루션 등을 바탕으로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에게 최적의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성정보와 협업을 통해 향후 관련된 유니콘, 공공, 중견기업들에게도 비용절감 중심의 클라우드 컨설팅 및 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