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온] 보안업계에 부는 AI 바람
상태바
[포커스온] 보안업계에 부는 AI 바람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2.0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는 보안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2016년 3월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가 전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을 이긴 사건을 다들 기억할 것이다. 당시 AI 앞에 무너진 인간의 한계에 세계는 놀랐고 IT-과학 등 주요 업계는 AI에 더욱 주목했다.

그로부터 7년이 지난 지금, AI라는 말은 이제 생소하지 않다. 언어를 번역하고 대화를 나누는 AI 챗봇부터 내 취향을 알고 제품을 추천해주는 AI, 그림을 그리는 AI 화가까지 어느 하나 AI가 손을 뻗치지 않은 분야가 없다. 그리고 이제는 ICT의 발전과 함께 중요해진 보안업계에서도 AI의 역할은 점점 커지고 있다. 몇 년 전부터 등장한 AI 해커 이야기는 그냥 나오는 말이 아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2022년 발표한 ‘KISA INSIGHT: AI 중심 사회의 도래와 보안 이슈 분석(이하 KISA INSIGHT)’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도래할 AI 중심 사회에서는 AI를 활용한 공격이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기에, 이를 대비하기 위한 AI 보안 기술과 관련 제도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I의 새로운 전쟁터가 될 보안업계

AI의 등장은 보안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오고 있다. 과거의 보안 기술은 나날이 진화하는 다양한 공격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그리고 공격의 주체는 대부분 사람이었다. 하지만 AI가 발전하면서 공격과 방어의 패러다임은 바뀌고 있다.

미국의 저명한 암호학자이자 보안 전문가인 브루스 슈나이어는 2022년 6월 열린 국제 보안 전시회 ‘RSA 컨퍼런스 2022’에서 “지금까지의 해킹은 전문 지식, 시간, 독창성, 운이 필요한 인간의 활동이었지만 AI가 해킹을 시작하면 해킹의 속도, 규모, 범위 등 모든 부분이 바뀔 것이다”라며 AI 해커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또한 그는 AI 해커가 이미 등장했으며, AI 해커는 사람이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그동안 우리가 경험하지 못했던 공격을 시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그는 AI의 발전이 보안에 위협만이 되는 건 아니라며 보안에도 AI를 적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AI는 보안업계에서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잘 설계된 AI 해커가 익스플로잇이나 디도스(DDos) 등 사이버 공격을 감행한다면 대량의 시스템이 한 번에 감염돼 중요 정보가 유출되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미래 모빌리티를 해킹하는데 AI가 활용되면 작게는 개인의 안전부터 크게는 한 도시의 교통 인프라까지 위협하는 사태에 이를 수도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