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42%, 지난 1년간 사이버 보안 사고 경험
상태바
국내 기업 42%, 지난 1년간 사이버 보안 사고 경험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2.0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코,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 사이버 보안 위협 보고서 발표

시스코시스템즈(이하 시스코)가 ‘개인 위치 및 기기: 하이브리드 근무로 인한 새로운 사이버 보안 과제(My Location, My Device: Hybrid work’s new cybersecurity challenge)’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미등록 기기를 사용한 업무 환경이 사이버 보안 위협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전 세계 27개국 6700명의 보안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미등록 기기 및 안전하지 않은 네트워크를 통한 업무 플랫폼 접속 현황과 이에 따라 발생하는 보안 위협에 대해 주목했다.

하이브리드 근무로 인해 업무의 유연성과 직원들의 편의성이 높아졌지만, 직원들이 등록되지 않은 기기를 사용해 업무 플랫폼에 접근하게 되면서 기업들은 새로운 사이버 보안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보안 전문가의 83%는 직원들이 미등록 기기로 업무 플랫폼에 로그인한다고 답했으며, 약 68%는 직원들이 하루 근무 시간의 10% 이상을 미등록 기기를 사용해 근무한다고 밝혔다.

국내 응답자의 78%는 하이브리드 근무를 위해 원격으로 로그인하는 행위가 사이버 보안 사고의 빈도를 높였다며, 사이버 보안 위협의 증가 및 고도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42%는 지난 12개월간 사이버 보안 관련 사고를 겪었다고 답했으며, 가장 많이 발생한 사고 유형은 ▲피싱 ▲데이터 유출 ▲멀웨어로 확인됐다.

직원들이 집, 카페, 슈퍼마켓 등에서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업무 플랫폼에 로그인하기 때문에 보안 환경은 더욱 복잡해졌다. 국내 응답자의 89%는 직원들이 최소 두 개의 네트워크를 통해 로그인한다고 밝혔으며, 24%는 직원들이 다섯 개가 넘는 네트워크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보안 사고를 겪은 기업 가운데 76%는 최소 10만 달러(약 1억 2천만 원)의 피해를 겪었으며, 44%는 최소 50만 달러(약 6억 1천만 원)의 피해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보안 담당자의 71%는 사이버 보안 사고가 향후 12~24개월간 비즈니스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원격 업무 환경에 의한 보안 위협이 커지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보안 환경 구축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보안 담당자의 83%는 1년 내 사이버 보안 예산이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89%는 향후 2년 내 IT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시스코 APJC(아시아태평앙∙중국∙일본) 보안 영업 부문 매니징 디렉터 요시유키 하마다(Yoshiyuki Hamada)는 “하이브리드 근무가 뉴노멀로 자리 잡으며 기업들은 직원들이 어디서든 편리하게 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근무 환경의 변화는 많은 장점을 가져다 주었지만, 사이버 보안 측면에서는 새로운 문제를 초래하며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 어떤 기기를 통해 로그인 할지 모르기 때문에 위험은 모든 곳에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요시유키 디렉터는 이어 “궁극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사이버 보안 회복 탄력성을 재고해 비즈니스를 보호해야 한다. 또한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 등 접속 형태에 관계없이 네트워크 전반에서 위협을 식별하고 방지 및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