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0은 갤럭시워치 선호, 이유는 스마트폰 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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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0은 갤럭시워치 선호, 이유는 스마트폰 연동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2.12 11: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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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0세대가 스마트워치(SmartWatch)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갤럭시워치로 나타났다.

임팩트피플스가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8월 4일부터 17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4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스마트워치 이용 트렌드 실태'에 따르면, 4060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인 삼성전자의 갤럭시와 연동이 가능한 갤럭시워치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4060의 76.2%가 현재 스마트워치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신중년 스마트워치 이용자 중 ‘갤럭시워치(80.6%)’를 착용하고 있는 이들이 가장 많았다. 2위는 애플워치로 응답률은 9.7%에 그쳤다. 3위는 6.5%의 응답으로 샤오미가 차지했다.

시장 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전체 출하량의 4분의 1 이상이 애플워치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때 삼성전자의 갤럭시워치는 12%의 점유율로 2위에 그쳤다.

뒤이어 조사에서 4060 스마트워치 사용자들에게 ‘현재 이용 중인 스마트워치를 구매한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묻자 ‘스마트폰과 동일한 브랜드여서’란 문항이 62.9%로 가장 높았다.

스마트폰과 연동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워치의 특성상 해당 응답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차지한 것이 자연스러운 흐름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피트니스 관리 기능이 좋아서(24.5%)’, ‘가성비가 좋아서(19%)’, ‘디자인이 좋아서(17.7%)’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신중년이 주로 활용하는 스마트워치 기능(복수응답)에 대해 묻자, 1위는 ‘운동량 측정(66.8%)’으로 조사됐다. 2위는 ‘카카오톡(26.8%)’, 3위는 ‘알람(25.8%)’ 기능으로 조사됐다. 뒤이어 ‘혈압/심전도 체크(24.2%)’, ‘건강체크(23.2%)’와 ‘전화(23.2%)’ 기능 등 다양한 응답들이 대체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한편 향후 구매를 희망하는 스마트워치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다시 한번 삼성 ‘갤럭시워치’가 1위 자리에 올랐다. ‘갤럭시’를 택한 이들은 전체 응답의 74.5%를 차지했다. 2위는 22.9%의 응답률로 ‘애플’이 차지했다. 이는 4060 이용도 조사 때 보다 약 13% 상승한 수치다. 향후 구매 희망도 3위는 ‘샤오미(1.6%)’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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