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탄소 배출 기업의 디지털화를 통한 기후 변화 대응 어젠다 및 지속가능성 이슈
상태바
[기고] 탄소 배출 기업의 디지털화를 통한 기후 변화 대응 어젠다 및 지속가능성 이슈
  • CCTV뉴스 편집부 기자
  • 승인 2022.11.28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박세환 Ph.D.]
(주)기술법인 엔펌 전문위원(Chief Consultant)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ReSEAT프로그램 전문위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SEN전문가 | 한국산업기술평가 관리원 CS-서포터즈 위원, 사회적가치추진위원 | 한국CCTV연구소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회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 | 한국철도공사연구원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6분과위원장

지구촌은 이제 기후 변화를 넘어 기후 위기(Climate crisis)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이를 입증하는 핵심 증거로 지구 표면 온도 상승, 온난화 바다, 빙하의 급속한 축소·후퇴·눈 덮개 감소 현상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국제 사회는 2050 탄소 중립(carbon neutrality)을 약속하였으며, ICT를 활용하여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지속가능성 연구가 확산되고 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3대 어젠다별로 구현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기존의 정책을 기반으로 벤치마크를 만들고 성공 가능성을 진단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디지털화를 통한 기후 변화 대응 3대 어젠다를 설명하고, 운송·에너지·제조 분야 탄소 배출 기업의 ICT를 활용한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해 설명한다.

기후 변화 대응 3대 어젠다

기후 변화로 인해 지난 수십 년 동안 북극의 해빙 속도가 급속히 빨라지면서 빙하의 두께가 감소해 전 세계 해수면이 약 2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수 표면의 산도가 약 30% 증가하면서 해양의 산성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더욱 심각한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 배출 기업(운송·에너지·제조 등)의 ICT를 활용한 전략적 접근 방식과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3대 어젠다 ▲탄소 중립 기본 전략 구축 ▲효과적인 탄소 중립 5단계 전략 구축 ▲현실적인 프로젝트 타임라인 설정이 주목받고 있다.

탄소 중립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산림 조성 등을 통해 흡수하거나, CCSU(Carbon Capture·Storage·Utilization: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기술을 통해 제거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기후 변화 3대 어젠다는 탄소 배출 기업을 중심으로 ICT를 활용한 지속가능성 연구를 통해 2050 탄소 중립 목표를 조기에 구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디지털화를 통한 기후 변화 대응 어젠다

ICT를 활용한 지속가능성 연구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어젠다가 될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2020년경부터 급속히 가속화되기 시작한 디지털화(Digitalization)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열리면서 2050 탄소 중립 목표를 조기에 구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에 대표적인 탄소 배출 기업(운송·제조·에너지 등)을 중심으로 ICT를 활용한 지속가능성 연구가 확산되고 있다.

운송 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기술 혁신을 통해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있으며, 에너지 분야에서는 가스 및 전기 소비를 줄임으로써 저탄소·저에너지 산업 환경을 구현해가고 있다. 제조 분야에서는 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전력망을 운영함으로써 에너지 비용 절감 및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국제 사회의 2050 탄소 중립 정책의 핵심은 세계 경제 총량 기준, 2019년 16%에서 2050년 70%를 목표로 하고 있다. ICT 기술력을 활용한 지속가능성 연구는 대표적인 탄소 배출 기업의 자체적인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하는 기술 혁신을 통해 탄소 중립 구현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전자 설계 기술, 청정 에너지 시스템, 기후 데이터 분석, 탄소 저감 기계 기술 등은 지속 가능한 장기적인 솔루션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혁신을 통해 기후 변화에 보다 더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