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AI로 에너지 절감하는 ‘캡스 스마트냉난방’ 출시 
상태바
SK쉴더스, AI로 에너지 절감하는 ‘캡스 스마트냉난방’ 출시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1.2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쉴더스가 건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는 AI 기반 친환경 솔루션 '캡스 스마트냉난방'을 출시했다.
 
SK쉴더스는 지난해 9월 SK텔레콤, 냉난방 자동제어 기업 씨드앤, 글로벌 공기질 센싱 기업 비트파인더와 4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물인터넷(IoT)과 AI HVAC을 연계한 솔루션 개발을 추진해왔다.

이번 캡스 스마트냉난방 출시는 4자 간 사업 협력의 첫 결과물로, 친환경 솔루션 제공으로 불필요한 냉난방기 사용을 줄여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캡스 스마트냉난방은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전용 앱(애플리케이션)으로 냉난방기를 관리할 수 있고, 리모컨으로 작동되는 냉난방기가 설치된 곳이라면 어디든 도입 가능하다. 해당 솔루션은 ▲냉/난방기 제어 컨트롤러 ▲온/습도 IoT 센서 ▲컨트롤러 및 센서 관리 허브 ▲전용 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솔루션은 냉난방기 온도를 별도로 제어하지 않아도 AI 엔진을 통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자동으로 유지한다. 해당 AI 엔진은 건물 내부에 설치된 IoT 기기를 통해 온/습도 등 공기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며, 전용 앱에 입력되는 고객의 냉난방기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실내 온/습도를 파악한다.
 
또한 냉난방기 자동 제어에 따라 에너지 사용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고객이 설정한 온도를 기계적으로 유지했던 기존 냉난방기와 달리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크게 줄일 수 있고, 출퇴근 시간에 맞춰 냉난방기 가동 스케줄링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캡스 스마트냉난방’ 전용 앱에서 냉난방기 원격 온오프(On-Off), 매장 온/습도 실시간 체크, 냉난방기 고장 여부 진단 등 각종 부가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캡스 스마트냉난방 솔루션은 건물 관리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다점포 및 무인 매장을 운영 중인 점주들의 냉난방 관리에 유용하며, 특히 에너지 효율이 낮은 중앙식 냉난방을 이용 중인 건물 또는 기기가 노후화된 중소형 빌딩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SK쉴더스는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캡스 스마트냉난방 솔루션 고도화에도 나선다. 실내 재실 인원, 조명 및 출퇴근 여부 등에 따라 냉난방기를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AI CCTV, 무인 경비 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을 추진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