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첫 현장 적용
상태바
안전보건공단,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첫 현장 적용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1.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이 승강기 공사 중 추락 사고 예방을 위해 승강기 제조사 등과 협업해 개발한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를 건설 현장에 처음 설치하고 현장에 적용했다.

11월 11일, 승강기안전공단 및 10여 개의 승강기제조사와 함께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가 설치된 경기도 화성시 소재 건설 현장에 개발품을 설치하고 현장 적용 확대를 위한 유관 기관 및 관련 업계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 설치는 민간업체와 협업해 개발한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를 승강기안전공단 및 승강기제 조사와 함께 실제 작업 중인 건설 현장에 처음으로 설치하는 자리로, 공단과 국내 승강기 제조사가 약 3년간의 연구 개발 과정을 거쳐 이번에 처음으로 실제 현장에 적용하게 됐다.

이번에 최초로 설치된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개발품은, 기존 방식이 좁은 승강기 통로 내에 작업자가 들어가서 강관 비계 및 작업 발판을 설치함에 따라 작업자가 떨어질 위험이 높았지만,
개발품은 승강기 통로 밖에서 작업 발판 설치가 이루어짐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어 추락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특히 승강기 내부 작업을 최소화하고, 표준화·규격화함으로써 사고 발생 위험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 9월부터는 개발된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에 대한 재정 지원이 가능해졌다. 관련 고시가 8월 30일 시행됨에 따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에 대해 재정 지원을 할 수 있게 됐다.

공단은 향후 재정 지원 사업의 확대를 통해 승강기 설치 현장의 작업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