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우리 아이가 해커? 청소년 해킹 범죄 대책 마련 시급
상태바
[이슈분석] 우리 아이가 해커? 청소년 해킹 범죄 대책 마련 시급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8.02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쉬워진 해킹, 규제-교육 등 안전장치 마련해야

지난 7월 26일 광주 서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두 학생이 교사의 컴퓨터를 해킹해 내신 시험 문제를 빼돌린 사건이 발생했다. 충격적인 건 이 사건이 학생들의 철저한 계획 하에 이뤄졌다는 점이다. 사실 이런 청소년 해킹 범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각종 해킹 프로그램이 고도화·플랫폼화 되고, 인터넷을 통해 쉽게 해킹툴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청소년들의 해킹 범죄 수위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끊이지 않는 청소년 해킹 범죄

광주에서 시험 문제를 해킹한 학생들은 학교와 인터넷에서 배운 코딩과 해킹 수법으로 교사의 노트북 비밀번호를 푼 후 악성코드를 심었다. 이들이 사용한 악성코드는 노트북에 설치되면 주기적으로 화면을 캡처해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학생들은 악성코드를 통해 캡처한 출제 문제를 USB에 옮겨 빼낸 후 악성코드는 흔적 없이 지웠다.

지난 5월에는 한 게임 유튜버가 중학생에게 디도스 공격을 당한 사건도 있었다. 유튜버 김씨는 생방송 중 이씨로부터 카톡 메시지를 받았다. 당신의 IP를 알아냈으니 디도스 공격을 하겠다는 내용이었다. 장난인 줄 알았던 공격은 현실이 됐다. 디도스 공격으로 게임 방송은 중단됐고 유튜버의 인터넷은 모두 끊어졌다.

이후 김씨는 관련 내용을 유튜브에 올렸는데 또 다시 협박을 받았다. 경찰에 신고도 했지만 별다른 조치를 받을 수 없었다. 이후 가해자가 자수를 했고 그제서야 범인이 중학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는 해킹 범죄는 개인 외에 기업이나 조직을 대상으로 이뤄지기도 한다. 지난 1월 독일에서는 한 10대 소년이 테슬라 전기차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해킹 시범을 보여 화제가 됐다. 또한 작년에는 중학생들에 의해 조선일보의 광고 전광판과 신천지 교회의 홈페이지가 해킹 당한 일도 있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