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설립 통해 인터넷 주소 자원 관리 나선다 
상태바
KISA,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설립 통해 인터넷 주소 자원 관리 나선다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7.1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설립을 통해 인터넷 주소 자원 관리에 나선다. 

KIS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7월 12일 나주 본원에서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현판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KISA는 7월 12일부터 시행된 인터넷주소자원법 개정(제9조의 2)에 따라 인터넷 주소 자원 관리의 체계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설립을 기념했다.

올해로 국내 최초 인터넷 접속 40주년을 맞이했다. 최근 loT, 빅데이터 등 디지털 대전환 시대 주요 서비스들을 운영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인 인터넷 주소 자원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KISA는 법률에 의거해 한국인터넷정보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부여받았다.

이날 현판식에는 인터넷 주소 자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 조승래 의원, 국내에 인터넷을 최초로 연결하고 전파한 전길남 카이스트 명예교수를 비롯해, ICANN, ISOC, APNIC 등 국제 기구와 auDA(호주), CNNIC(중국), JPNIC(일본), NIXI(인도), VNNIC(베트남) 등 유관 기관에서 축하 영상을 보내왔다.

향후 한국인터넷정보센터는 인터넷 주소 자원 관련 정책·제도 개발 지원 및 민간 참여 확대, 인터넷 주소의 할당·등록 및 관리, 관련 인프라 고도화 및 국내·외 협력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인터넷은 디지털 시대를 가능케 한 첨병이자 향후 디지털 패권 국가로 도약하는 기반이다. 인터넷 주소 자원의 안정적인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법적 기반이 마련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 법제화를 시점으로 인터넷 주소 자원의 개발·이용을 촉진하여 인터넷 이용자의 편익 증진을 도모하고 사회 정보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