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니머스, 러시아 위성 관제 센터 공격
상태바
어나니머스, 러시아 위성 관제 센터 공격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3.03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나니머스 소속 해킹그룹 65네트워크대대(NB65)가 3월 1일 게시한 트위터(출처: 시큐리티 어페어즈)


어나니머스 소속 해킹그룹 65네트워크대대(NB65)가 지난 3월 1일 러시아 우주국 로스코스모스 관제 센터를 해킹해 폐쇄시켰다고 밝혔다.

NB65 측은 이번 공격으로 러시아가 위성에 대한 일부 제어 능력을 잃었지만 피해는 심각하지 않아 서버에 대한 영향은 일시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드미트리 로고진 러시아 우주국 로스코스모스 센터 이사는 TV 인터뷰에서 “러시아 로스코스모스 센터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러시아에 대한 침공 행위로 간주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이어 로고진은 “이번 공격은 심각한 범죄이며 강력히 처벌돼야 한다. 한 국가의 위성을 공격하는 것은 명백한 전쟁의 이유가 되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공격의 주체를 찾을 것이고,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자료를 연방 보안국, 수사 위원회 및 검찰에 보낼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로고진은 센터의 서버가 NB65에 공격받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해커를 조롱하는 트위터를 게시하기도 했다.

아울러 그는 영국의 기술 기업인 OneWeb에게 자사의 위성을 사용하지 말라고 선언하면서, 바이코누르 우주 기지(카자흐스탄)에서 3월 4일 예정이었던 36개의 OneWeb 위성 발사를 취소하겠다고 위협했다.



*이 기사는 글로벌 정보보안 블로그 ‘시큐리티 어페어즈(Secutiry Affairs)’의 설립자이자 유럽네트워크정보보안기구(ENISA) 소속 보안 전문가 피에루이지 파가니니(Pierluigi Paganini)와의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