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영상 산업 고도화를 위한 3D 디스플레이 기술동향 ❸
상태바
[기고] 영상 산업 고도화를 위한 3D 디스플레이 기술동향 ❸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6.03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3D 영상 산업 활성화 방안

[글=박세환 Ph.D. | 기술법인 엔펌(ENF) 전문위원(Chief Consultant), 한국CCTV연구소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회 회장,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eSEAT프로그램 전문위원, 용인시정연구원 비상임연구위원]

이번 연재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면서 3D 대안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2D/3D 영상변환 기술의 상용화 추세, 응용 분야(교육 및 훈련, 의료 등)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3D 콘텐츠 요소기술(3D 촬영/편집/보정, 2D/3D 영상변환, CG 기반 입체 렌더링 등)에 대한 기술경쟁력 분석, 아직 구체적인 방송 기술 표준이 정해지지 않은 3DTV 방송 표준 등 3D 영상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 경쟁력 및 선결 과제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토대로 선도국(미국/일본) 기술력 파악, 한국의 기술력 진단 등을 기반으로 한 국내 3D 영상 산업 현황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3D 디스플레이 개발 현황

real-3D 디스플레이 기반의 4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은 이미 개발됐다. 그러나 눈의 피로 현상과 다수의 동시 시청이 어려운 한계점 등을 안고 있다. 이로 인해 평면영상 디스플레이와 달리 대량소비가 가능한 산업 분야(TV 및 컴퓨터 모니터 등)에서 3D 디스플레이 시장은 아직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다만, 근래 들어 평판표시장치의 성능 향상, 무안경식 시차 장벽 및 렌티큘라 기술의 완성도 향상, 눈의 피로 현상을 최소화하는 경험적 기술의 축적을 통한 입체영상의 촬영, 생성, 투사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술적인 한계가 극복되고 있다.

이와 함께 첨단기술을 적용한 초 다시점/체적영상(volumetric image)/홀로그래픽 비디오(holographic video) 등의 디스플레이기기가 개발되면서 기술적 성숙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를 통해 대화면/고화질/초고해상도를 갖춘 FPD(평판디스플레이) 기술력 기반의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세계를 동시에 체감할 수 있는 복합현실(MR)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영상 산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아울러 ICT의 비약적인 발전(360도 카메라/3D카메라의 보급, 다양한 3D 콘텐츠 증가 등)으로 인해 3D 영상정보 전달의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과 콘텐츠 개발이 완성된다면 차세대 영상 산업에서 3D 디스플레이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3D 대안 콘텐츠로 부상한 2D/3D 영상변환

3D 대안 콘텐츠(3D Alternative contents) 제작 기법이 3D 입체영상 기술과 접목되면서 새로운 틈새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시공간적 접근성의 한계로 인해 라이브 공연을 즐길 수 없었던 수요자들에게 3D를 통한 생생한 시각적 경험과 고품질의 음향 제공은 기존 DVD 및 비디오 매체와 차별화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영화관을 공연이나 스포츠 경기장 등을 대신할 수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3D 대안 콘텐츠의 주요 사례로는 2008년 개봉한 디즈니의 ‘Hannah Montana/Miley Cyrus : Best of Both Worlds Concert Tour’가 콘서트 하이라이트 장면을 디지털 3D 방식으로 촬영해 북미 박스오피스 시장에서 6500만 달러의 흥행을 기록한 것과, 2009년 공개된 3D 콘서트 영화 ‘Jonas Brothers: The 3D Concert Experience’, ‘Justin Bieber: Never Say Never’ 등이 있다. 이들 3D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박스오피스 시장, 영화 제작 및 배급사, 공연기획사, 영화 광고업체 등 다양한 관련 업계의 3D 대안 콘텐츠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처럼 3D 대안 콘텐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배경에는 3D 스크린의 확산 및 디지털 상영설비 보급 등의 기술적 환경 조성, 문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 니즈의 증가와 더불어 박스오피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D/3D 영상변환 상용화 추세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