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하나금융그룹 바젤Ⅲ 후속 프로젝트’ 본격 착수
상태바
LG CNS, ‘하나금융그룹 바젤Ⅲ 후속 프로젝트’ 본격 착수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1.13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 CNS가 하나금융그룹의 바젤Ⅲ 후속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이번 프로젝트는 하나금융그룹이 바젤Ⅲ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그룹 차원의 신용평가 모형을 구축하고 그룹 계열사 리스크 관리체계를 선진화하는 사업이다.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국내 바젤Ⅲ 자본규제를 도입키로 결정함에 따라 국내 금융그룹은 2016년까지 그룹별로 단일화된 신용평가모형을 구축해 금융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하나금융그룹 바젤Ⅲ 후속 프로젝트 착수보고회에 하나금융그룹 9개 관계사와 협력사 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인사로 하나금융지주 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Chief Risk Officer; CRO) 황효상 상무(왼쪽부터 여섯번째), 하나은행 CRO 이영준부행장(다섯번째), 외환은행 CRO 안병현 전무(일곱번째), 하나SK카드 CRO 심상석 본부장(두번째), LG CNS 금융/통신사업부문장 구자원 부문장(여덟번째)이 참석했다.

금융감독원이 현재 은행권에만 시행중인 신용리스크 내부등급법을 금융그룹 기준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에 따른 것이다.
하나금융그룹은 바젤Ⅲ 후속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해 시스템이 완성되는 2015년 상반기에는 모든 계열사가 동일한 기준 신용평가 체계를 갖추게 된다. 이는 현재 계열사 간 서로 상이한 리스크 관리체계가 그룹 기준으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LG CNS가 구축하는 시스템은 총 4개 영역으로 ▲기업 부도마트 및 기업·소매 분류시스템 ▲기업 신용평가모형 시스템 ▲소매 신용평가모형 시스템 ▲그룹 위험 측정요소(RC) 적용시스템 등이다.

LG CNS는 글로벌 수준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겠다는 각오다.

황효상 하나금융지주 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CRO) 상무는 “그룹 기준의 신용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해 금융감독원 규제에 사전 대응하는 것은 물론 그룹 차원의 리스크 관리체계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구자원 LG CNS 금융·통신사업부문 부문장은 “20년 이상 쌓아온 금융 IT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표준이 되는 금융그룹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