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보안의식 성장으로 영상감시시장 활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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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보안의식 성장으로 영상감시시장 활짝
  • CCTV뉴스
  • 승인 2011.12.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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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프로젝트와 정책으로 높은 성장률 전망, 평균 성장률 20% 이상 기록
■ 보안 업계 시장 성장

중국이 빠른 속도로 도시화되면서 대규모 도시기초시설 건설, 다수의 부동산 프로젝트 개발이 진행되고, 이로 인해 보안상품과 시스템의 응용시장이 거대화 되고 있다. 경제발전으로 수입수준이 상승한 시민들은 고급 주택을 구매하는 동시에 가택의 보안의식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의 보안기업은 이미 약 2만 개 이며, 업계 종사자는 약 100만 명, 보안업계의 총 생산액은 약 2300억 위안으로, 2010년 중국 보안시장의 전체 규모 가운데 보안상품은 약 43%로, 프로젝트와 서비스 시장은 약 57%로 나타났다. 전통 보안산업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공공안전, 금융응용분야 외에도 사람들의 안전의식이 변화함에 따라 보안과학기술과 IT기술, 통신기술이 융합돼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보안상품은 도로교통, 도시관리, 공공교통, 금융, 교육, 에너지, 사법, 광산, 의료, 전력, 보험, 상업기구, 지역사회, 기업, 단지 등 각종 업계에 광범위하게 응용되며 중요한 상업관리도구로 자리 잡았다.

■영상감시시장 추세

보안업계의 성장과 함께 영상감시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중국 2000년~2006년 보안업계 시장규모는 250억 위안에서 1200억 위안으로 성장했고 연간 복합성장률은 30%에 달하고 있다. 2009년 시장규모는 이미 1900억 위안에 달했고 연평균 성장률은 25%를 넘어섰다. 보안산업 12·5계획 목표에 따르면 12.5 기간에 보안산업 규모는 2배로 증가하며 연평균 성장률은 20%, 2015년 총 생산액은 5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2011~13년 중국 보안산업 규모는 각각 2696억 위안, 3235억 위안과 3911억 위안으로 연 복합성장률로는 약 20.24%로 예상되고 있다. 스마트 교통영역에서 중국 스마트 교통협회가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2009~2016년에 중국 도시도로 스마트교통 시스템의 총 투자액은 1077억 5800만 위안으로 그 가운데 영상 감시시스템 투자액은 400억이 넘으며 연간 평균 투자액은 50억 위안이 넘어가고 있다. 교내 안전영역은 2009년 말 전국 학교들의 보안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이며 학교 내 영상감시 시장규모는 250억 위안 가량으로 추산된다. 학교 내 시설이 5년 빈도로 갱신된다고 계산할 때 전국 학교 보안영상감시 시장은 매년 평균 50억 위안에 달한다. 중국 보안시장은 최근 민간 보안, 농촌평안 프로젝트, HD발전, 보안 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에너지절약 보안 등 추세가 두드러지며 상응하는 상품이 계속적으로 보안감시업계에 등장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2011년 상반기 중국 보안기업은 이론을 응용하는 가운데 사용자들의 다원화 요구를 반영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떠오르는 IP 영상 감시와 영상회의 시장

◎영상회의 시장의 전망
영국 시장조사회사 Ovum는 향후 몇 년간 세계기업은 영상회의에서 자본의 복합 성장률이 18%를 넘을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했다. 중국 내에서는 2011~2013년 시장규모는 연평균 20%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중국 영상회의 감시시장의 향후 발전방향 가운데 하나는 인터넷(IP) 영상감시 시스템으로 시장규모는 2013년 168억9100만 위안이며, 성장률은 업계 평균 성장률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 HD영상회의 시장은 IP 영사회의 시장의 15%의 영역으로 추산되며 2011~2013년 스마트 HD영상회의 시장규모는 각각 13억, 18억, 25억 위안으로 복합성장률은 36%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IP영상 감시 시장
2007년 중국 인터넷 영상감시 시장규모는 26억 3600만 위안으로 2012년 IP영상감시시장규모는 38%의 복합성장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영상감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은행, 교통, 공업, 판매업 등 업계시장에서 디지털 영상감시를 기본으로 한 IP 영상감시기술이 발전을 거듭하고 2011~2013년 중국 IP영상감시 시장규모는 86억6100만 위안, 119억 6300만 위안, 168억9100만 위안으로 추산되고 있다.

■보안시장의 긍정적 전망

◎영상회의 감시시장의 전망은 광활하다고 전망한다. 2011~2013년 시장규모는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영상감시 시스템 통합프로젝트와 서비스 시장규모는 384억 위안, 461억 위안과  557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기간 보안영상감시 상품시장 규모는 약 290억, 348억, 420억 위안으로 추산된다. 중국영상회의 감시시장의 향후 발전방향 가운데 하나는 인터넷 영상감시시스템으로 시장규모는 2013년 168억9100만 위안이며, 성장률은 업계 평균성장률을 넘어설 것으로 보이고, 스마트 HD 영상회의시장은 IP 영상회의 감시시장의 15%의 영역으로 추산되며 2011~2013년 스마트 HD 영상회의 시장규모는 각각 13억, 18억, 25억 위안으로 복합성장률은 36%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12.5 기간에도 평안도시(平安城市)건설 등 각종 정책이 계속 진행·심화되면서 교통, 교육, 금융 등 각종 업계 사용자들의 보안의식이 성장하며 향후 영상회의 감시시장 또한 비약적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추측한다. 중국보안업계는 12.5 발전계획 중에 12.5 기간에 보안에 중요한 전략기회가 될 것이며, 보안시장의 소비비중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11년 말에 허난(河南)성 농촌 영상감시 시설이 864만개이며, 그 가운데 건물 감시시스템은 1만 386개에 달한다. 2011년 ''3111공정''이 전체적으로 추진단계에 도입해 향후 5년간 도시 경보감시망 건설에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며, 공안부과기국(公安部科技局)의 통계에 따르면 중형도시의 평안 도시건설 투입금은 몇 백억에 달하고 그 가운데 비디오 감시 시스템은 그 가운데 28%를 차지한다고 전했다.

■영상감시시장 문제

◎기술의 우수성과 적합성
보안상품 생산업체는 HD IP카메라를 시장에 홍보하지만 실제 시장 내 유통제품이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재 카메라 기술수준과 상품의 전후방 산업망의 구성이 전통 아날로그 카메라와 아날로그 시스템을 비교했을 때 현재의 성숙도와 안정성에서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일반매장에서 CCTV는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카메라로 인식되며 신규 상품들보다 기존 상품 위주로 유통된다.

◎시장확대를 위한 합리적 가격
새로운 기술이 도입된 상품은 기존의 상품보다 가격이 확연히 높아 소비자들 사이에 저조한 수요를 보이고, 고화질 및 고도의 기술도입은 CCTV상품의 필수불가결한 것임에도 비싼 가격으로 수요가 낮아져 업계의 전체적인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타깃 바이어의 문제
기존의 보안시장에서 20%의 정부 바이어와 업계 바이어가 시장에서 80% 이상을 차지하며, 80% 이상의 중소기업과 일반 가정 사용자들은 시장에서 20%를 차지한다. 제품의 성능이 중앙정부의 요구로 편중 돼 중소기업과 가정의 보안시스템의 소비특성과 요구가 간과되는 경향을 띄고 있다.

◎모호한 HD카메라 업계 기준
전통적인 보안 공정기업은 인터넷 비디오기술지식이 부족하고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침투율이 높지 않으며 HD카메라의 표준이 모호하다. 그로 인해 생산기업간의 규격화된 HD 표준이 없어 구매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으며 각개 다른 표준의 HD 카메라는 유지보수가 곤란해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겸용성의 문제
작은 지역의 시스템을 통합할 때 각 보안설비간의 겸용이 요구되지만 기존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으로는 불가능하다. 사용자들은 HD저장과 HD카메라의 시스템이 기존의 아날로그 시스템처럼 생산업체와 모델명과 스펙의 요구 없이 가동 돼 사용자들에게 선택과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상품을 요구하고 있다.

■ 시사점
중국의 보안 및 영상감시 시장은 현재 성장궤도에 있으며, 정책 지우너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규모를 확대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영상감시 업계는 획일화된 표준이 없는 초보적인 성장단계로 현단계의 정책차원의 보급으로 보안의식과 수요 형성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상품이 보편화되면 향후의 실수요의 상승은 정부 외의 일반 소비자 계층에서 형성될 확률이 높으므로 일반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제품을 출시해야 한다. 중국 시장의 양적 성장에 맞춰 신기술 제품 출시를 통해 우리 기업의 기술집약성을 살리고 시장에 진출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中關村在線, 依馬獅視聽網, 百度,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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