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특구’ 경쟁 서막 올랐다!…향후 행방은?
상태바
‘드론특구’ 경쟁 서막 올랐다!…향후 행방은?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3.1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인프라 구축·드론 기술 개발 등 산업 발전 적극 ‘지원’

‘외화내빈’ 실상에 ‘보여주기식’ 전략 우려↑…구체적 계획 ‘절실’

▲ (출처: 드론쇼코리아 사무국)

드론 시장의 전망이 높아짐에 따라 전세계의 이목도 크게 집중되고 있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드론 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해 정부에서 직접 주도에 나섰다. 이를 위한 전략 중 하나로 시범사업이 진행된 와중 선택된 지자체들의 드론특구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을 살펴본다.

드론 시장 전망↑…정부 드론 산업 육성 ‘박차’

드론이 미래 신성장산업 중 하나로 크게 부상하고 있다. 미국 방위컨설팅업체인 틸그룹에 따르면 전세계 드론 생산 시장은 2015년 40억달러에서 2025년 140억달러로 급증, 10여년간 총 930억달러치를 생산할 전망이다.

특히 일반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드론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정부 드론 활성화 지원 추진 로드맵 주 내용(출처: 국토교통부)

현재 전세계 드론 시장은 군사용, 소비자용, 전문가용으로 나뉘어 각 영역별로 72%, 23%, 5%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군사용 대비 민간용 드론의 개발 시점이 그리 오래되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는 없지만 무척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드론 시장 전망이 높은 덴 이유가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아래 여러 산업과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 경제적으로 많은 파급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탓이다.

현재 드론은 기존에 사용돼왔던 정찰·폭격용부터 영화 촬영, 농약 살포, 어군 탐지 등 다양한 용도의 제품이 속속히 등장,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탐구되고 있다.

각 업체에서도 주목, 드론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무엇보다 국가 자체에서 이를 적극 지원하는 상황이다. 드론 강국인 미국, 호주, 중국 등이 대표적이며, 우리나라도 세계 3대 드론 강국을 목표로 드론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정부는 2023년까지 2600억원을 투자해 드론 강국으로 도약할 것을 공언한 바 있다.

2020년까지 드론 활용 8대 유망 산업 영역인 물품수송, 산림보호, 해안감시, 국토조사, 시설물 안전진단, 통신망 활용 등 다양한 산업분야를 지원하고 드론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시범사업 추진, 운영제도 발전, 기술개발·인프라 확대, 안전문화 정착 및 저변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강국으로 성장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시범사업 전략을 진행, 최근 이를 진행할 업체들과 지자체 선정을 마쳤다.

지자체, 신성장 산업 확보 위한 ‘경쟁’ 시작

정부에서 진행한 첫 드론 시범사업 전략에 꼽힌 지자체는 총 5곳이다. ▲강원 영월군 ▲대구 달성군 ▲전북 전주시 ▲전남 고흥군 ▲부산 청사포다.

각각의 지자체들은 정부의 선정 기준이었던 비행 테스트를 위한 공역의 확보 가능성, 지상 인구 및 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 확보의 용이성, 실증 지원을 위한 지자체의 투자계획 등에서 적합한 지역임을 확인받고 선정됐다. 첫 시범사업으로 지정된 만큼 현재 주위의 이목을 끄는 중이다.

▲ 드론 시범사업 참여기관(출처: 국토교통부)

가장 먼저 세간의 시선을 받은 곳은 부산이다. 부산은 최근 벡스코에서 드론 축제인 드론쇼 코리아 2016을 개최, 100여대의 다양한 드론 제품을 선보이며 시범사업 지자체로서 드론특구로 거듭나기 위한 발돋움을 시작했다.

3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최첨단 군사용 무인기부터 농업, 재해·재난방지, 항공촬영, 물류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드론이 공개됐다.

▲ 드론 시범사업 지역(출처: 국토교통부)

특히 드론레이싱과 같은 다양한 부대행사로 일반인들의 재미를 부추기며 3만여명의 관람객을 모으는 등 성황을 이뤘다. 첫 드론 전문 전시회로서도, 드론 특구로의 첫 발돋움으로서도 나쁘지 않은 성과다.

부산은 향후 드론 활용 실증사업으로 경진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 드론 안전성 검증을 위한 시범공역으로서 청사포에 관제시설 등 지상인프라를 올해 4월 이내에 구축하고 이를 위한 사업비로 1억9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2019년까지 약 3년간 항공부품·드론 실용화 지원센터도 구축하고 기술지도에도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부산외에도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지자체 4곳에서 함께 드론특구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을 펼친다.

▲ (출처: 국토교통부)

먼저 강원도는 영월군에 공역중심부와 인근 공유지를 활용해 관제시설, 격납고 등 지상인프라를 설치하고 2년 후 상설공역화를 통해 드론시티 여건 확보를 위한 행정시스템·도시기반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또 드론 산업의 수요 창출을 위해 한국항공대학교, 유콘시스템 강원정보문화진흥원 등 현재 연계된 시범사업자들과 협력을 유지하고 지역 특성을 활용한 산불감시, 재난안전, 레저 등의 분야에서 수요자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며 강원발전연구원·강원테크노파크 등 지역전략산업 육성 연구기관과의 협력체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대구는 달성군에서 다양한 분야별 드론의 테스트 진행을 도울 방침이다. 또 2019년 6월까지 생활밀착형 스마트 드론 활용기술 촉진을 위한 기반구축부터 장비구축, 기업지원까지 나설 예정이다.

이미 스마트드론 기술센터를 설립했다. 오는 4월 센터를 경북대 글로벌프라자에서 경북교육청 후적지로 이전, 장비구축 및 실외 테스트 베드 구축도 진행할 계획이다.

드론 운용의 효율성 및 활용성 극대화를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중이다.

청년ICT창업성장센터에서 작년 9월부터 진행돼 2019년 8월까지 약 48개월간 비관제공역에서의 DMM(Digital Moving Map)기반 고정 장애물 회피 기술 및 소형 드론 조종장치, 안전운항을 위한 DMM 생성·관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ICT창업성장센터는 드론 자율비행 공동 연구실이다.

전북은 전주에서 2022년까지 약 7년간 종합지원센터구축, 지역특화사업 및 기업육성, 법제도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시범사업으로서 시범공역에 보관소, 관측소, 활강장소 등 지상인프라를 구축하고 향후 정부의 관련법 개·제정에 따라 인증센터, 항공통제실, 신뢰성검증 지원장비, 보안시설, 드론장치전용비행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교육훈련센터·조종사 자격면허시험장 센터도 구축하고 지역특화 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개발, 안전성검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전남은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사고대비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기업지원 플랫폼을 사전 구축할 방침이다.

또 규제프리존과 연계해 드론산업 입주여건 조성에 나선다. 특화산단조성, 국가비행종합시험장 조성, 드론 기술지원 및 창업지원, 제조 및 운영 인력양성을 위해 올해 3월까지 전남 드론산업육성계획을 수립하고 5월에 규제프리존 특별법 초안을 반영, 6월 국회의 의결을 거칠 예정이다.

기업유치활동 전개 및 인센티브도 강구한다. 이를 위해 기업 정주여건 개선, 드론시장 창출, 투자인센티브 발굴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의욕 활활’ 지자체, 실제 사업은 보여주기식?…구체적 전략 따른 산업 육성 ‘필요’

문제는 각 지자체별 전략에서 구체적인 부분도, 차별적인 부분도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경쟁은 이미 시작됐음에도 뚜렷한 계획이 없어 드론 시범사업 진행 속도가 무척 더디다.

이번 시범사업에 선정된 5곳의 지자체에서 밝힌 전략은 거의 동일하다. ▲지상인프라 구축 ▲드론 기술 개발 ▲협력체계 통한 지원 강화 등이다. 이외 특별히 경쟁을 앞둔 전략은 보이지 않는다. 드론특구를 목표로 하는 지역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부분들의 나열. 더욱이 전략의 깊이는 얇다.

▲ (출처: 드론쇼코리아 사무국)

이에 대해 해당 지자체들은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지 오래 지나지 않아 아직 구체적인 전략이 마련된 바 없다고 밝혔다.

물론 계획에 신중함을 가해야 하는 만큼 이를 논함에 있어 시기가 오래 걸릴 수도 있다. 그러나 국내 정부는 작년 드론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9월경 사업을 공모, 10월경 신청 접수를 받았다. 현재 대략 5~6개월이 지난 시점이다.

정부의 목표인 드론 강국 시점까지 대략 남은 기간은 7년. 드론산업 본격화를 위해 청사진 마련을 목표로 한 시범사업 기간은 2년이다. 길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도 있는 2년이란 기간 내 각 지자체들은 경쟁을 마치고 드론특구로서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기반을 모두 조성해야만 한다. 어느 때보다 발 빠른 움직임이 필요한 순간이다. 각 지자체들의 구체적인 전략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이미 일부 업계에서는 이번 시범사업과 관련해 그저 언론에 보여주기 위한 사업 진행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구체적인 전략도 예산도 없는, 애당초 준비 자체가 덜된 상황에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라는 것.

현재 사업에 참여하는 한 업계 관계자는 “목적을 두고 사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엔 반드시 최소한의 커리큘럼을 작성한 후 계획을 진행해야만 하는데 이번 드론 시범사업은 커리큘럼도 없이 해당 사업자들만 모아 알아서하라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드론을 시험하고 개발하고자 하는 환경이 아닌 단순한 행정적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수준에 불과, 기준만 높게 요구하고 산업을 활성화시킬 환경 마련은 안 되는 참이라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들이 되레 규제 아닌 규제에 둘러싸여 산업 발전이 저하되는 실정”이라고 피력했다.

“드론사업 하자는 거야, 말자는 거야?!”

1. 드론 비행 절차·안전 요구 기준…“너무 까다로워”

시범사업 참여 전·후를 비교해 중소기업들은 보다 까다로운 비행 절차와 정부의 안전 요구로 인해 곤란을 겪고 있다.

먼저 드론을 비행할 때 이전처럼 단순히 신고만으로 드론을 비행할 수 없게 됐다. 보다 복잡한 절차에 따라 비행이 가능한데, 이전 대비 드론에 대한 보다 세밀한 정보와 비행 공역에서의 스케줄에 따른 진행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시범비행에 참여하는 기업의 경우 공역외의 지역 비행이 불가능 상황에서 절차는 더 까다로워져 드론의 시범 비행에 대한 자유성을 잃어버렸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또 정부에서 요구하는 드론 비행의 안전 요구 사항이 너무 까다롭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

기체의 안전성을 확보하지 않으면 운영조차 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 물론 드론의 안전성 확보가 무척 중요하지만 정부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현재 참여중인 기업에서의 설명이다.

더욱이 드론을 활성화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이 만들어지지도 않은 채 자격만 요구하는 실정이라 규제 아닌 규제로 인해 비행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 무계획·무예산…“장난하니?”

국토부에서 목적을 두고 실행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커리큘럼 및 지원되는 예산이 없는 관계로 사업 진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불만이 새어나오고 있다.

현재 상황으로는 참여 기업들만 모아놓고 알아서 하라는 식인데, 예산조차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것은 결국 기업에서 떠안고 가야만 하는 것이냐는 말이다.

게다가 공역에서 드론 비행 시 떨어져 낙하하게 될 경우에 따른 어떠한 보상이나 대책도 마련돼 있지 않는 등 시범사업이라기보다 준비가 덜 된 사업에 가까워 참여에 따른 실용성이 부족하다는 말이 흘러나온다.

3. 발전하고픈 드론 산업 ‘비명확’…“뭘 하자는 거야?”

드론의 용도는 다양하다. 크게 군사용, 전문가용, 소비자용으로 나뉘지만 이 안에서도 드론의 용도는 보다 세분화된다. 이번 사업에서의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점에 있다.

드론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군항공기 수준의 R&D와 함께 진행하자는 꼴이 되어버렸다는 것.

기업에서 만드는 드론은 다양한데 제각각 자기 기준으로만 판단하다보니 수준이 너무 달라 산업 발전에 차질을 가져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항공기업과 중소기업에서의 드론 기준 격차가 크다. 중소기업 측은 항공 분야로 산업의 기준을 치우쳐버리면 작은 기업에서는 결코 리드할 수 없으며 더욱이 기체의 가격이나 개발 부분에서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고 밝혔다.

4. 테스트 공간 견해 불일치…“우리가 원한 건 이게 아냐!”

현재 다양성을 이점으로 국토조사, 산림보호, 농업 편리성 등을 가능케 할 드론의 개발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에서도 드론 산업에 있어 이러한 다양성에 따른 이점을 내세운 바 있다. 그런데 정작 다양성을 갖춘 드론을 테스트할 공간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것이 기업 측의 입장이다.

생활에 적용코자 하는 드론의 경우 지상에서의 현업, 작업, 임무, 관리 등의 부분을 집중적으로 테스트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단순한 테스트베드에서의 구현이 힘들고, 실제 임무 성능 여부를 검증할 필요가 있는 만큼 직접 상황에 직면해 활용해봐야 한다는 설명.

기본적으로 개발 환경에 필요로 하는 것이 테스트베드다. 몇 미터 띄워서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만으로 테스트할 공간을 모두 마련했다고 보아선 결코 안 된다고 기업 측은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