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온] 사이버 보안 필수 요소로 자리 매김하는 인공지능
상태바
[포커스온] 사이버 보안 필수 요소로 자리 매김하는 인공지능
  • 한평훈 기자
  • 승인 2024.03.2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보안의 필수 요소로 자리잡는 인공지능
실시간 위협 감시, 많은 데이터도 효율적으로 처리

인공지능(AI) 기술이 사이버 보안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현재 상황은 정보 기술 분야에서 중대한 전환점을 나타내고 있다. 디지털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사이버 공간은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취약해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AI 기술은 사이버 보안 전략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AI를 통한 변화가 사이버 보안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짚어본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사이버 보안 전략에 AI 기술 통합은 선택 아닌 '필수'

AI는 대규모 데이터 분석, 이상 행동의 실시간 탐지 그리고 복잡한 위협에 대한 자동화된 대응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이버 보안을 강화한다. 특히 머신러닝 기술은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학습하면서 새로운 사이버 위협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개선해 나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이 이전에는 감지하거나 대응하기 어려웠던 위협을 식별하고 막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AI 기술의 발전은 긍정적인 측면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위협 행위자들도 AI를 이용해 보다 정교하고 위험한 공격 방법을 개발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무엇보다 AI를 활용한 다양한 공격 수법은 기존의 방법보다 훨씬 정교해졌으며 개인이나 조직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어 AI가 사이버 공격을 가중시킨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따라서 사이버 보안 전략은 AI 기술의 발전에 발맞춰 진화해야 한다. 결국 AI를 활용한 보안 위협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국내외 인공지능 적용 사례 활발

인공지능 기술을 사이버 보안 전략에 통합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AI는 보안 팀이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실시간으로 위협을 감지하며 자동화된 대응을 실행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조직의 보안 태세를 강화하고, 보안 인력이 더 전략적이고 복잡한 보안 과제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또 AI는 사용자 행동 분석 및 위험 평가를 통해 맞춤형 보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개별 사용자나 조직에 최적화된 보안 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AI 기술의 도입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에서 성공적인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이버 보안을 강화한 사례를 살펴보면 AI 기술의 잠재력과 중요성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IBM의 '왓슨(Watson)' 사례를 들 수 있다. IBM의 AI 시스템인 왓슨은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대량의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의료, 금융, 고객 서비스, 연구 및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지원해 왔다.

이런 가운데 IBM은 왓슨을 사이버 보안 분야에 적용, 보안 연구원들이 보안 위협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수많은 보안 관련 문서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됐다. 왓슨은 대규모의 보안 데이터와 사건 로그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며 데이터에서 비정상적인 패턴이나 알려진 위협의 징후를 식별할 수 있다. 머신러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보안 사고 보고서, 뉴스 기사, 연구 논문 등에서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신 보안 위협에 대한 지식을 업데이트하는 게 특징이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왓슨은 보안 사고 대응 프로세스를 지원하여 보안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안 팀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이버 보안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당 사고에 대한 대응 조치를 제안한다. 과거 유사한 사건에서 얻은 학습을 바탕으로 보안 사고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추천해주기도 하는 등 보안 위협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영국 사이버 보안 회사인 다크트레이스는 AI를 이용해 기업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비정상적인 활동을 자동으로 탐지해 대응한다. 이 회사의 AI 기술은 '기업 면역 시스템'에 비유되며 자체 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안 위협에 대응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AI 보안 위협 분석 시스템이 국내 사이버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KISA가 개발한 이 시스템은 대규모 네트워크 데이터를 분석, 사이버 공격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보안 위협 정보를 제공한다. KISA의 AI 시스템은 국내외 사이버 보안 위협 동향을 모니터링하여 보안 위협에 대한 대응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SKT의 AI 기반 사이버 보안 솔루션도 국내 사례로 들 수 있다. SKT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자사의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AI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석하고 비정상적인 패턴을 탐지해 사이버 공격을 예방한다. SKT의 AI 기반 보안 솔루션은 기업과 개인 사용자 모두에게 보다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보안 전문가들의 AI 활용 교육 필요

이러한 해외 및 국내 사례들은 AI 기술이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AI 기술의 도입은 사이버 보안을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AI의 발전과 함께 사이버 보안 전략 역시 지속적으로 발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기술적 진보뿐만 아니라 사이버 보안 문화와 인식의 변화도 중요하다. AI 기술을 통한 보안 위협의 실시간 탐지와 대응 능력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안전을 한층 더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AI 기술의 발전은 보안 전문가들이 더 복잡하고 지능화된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과 전략을 모색하게 만든다.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안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수적이다. AI 시스템의 윤리적 사용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철저한 기준 마련도 중요한 과제다. 해당 기술이 사이버 보안에 가져다주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법적, 윤리적 측면에서의 고려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인공지능이 가져다 줄 미래 사이버 보안의 전망

AI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사이버 보안 분야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예측적 보안 분석 ▲자동화된 위협 대응 ▲지능형 위험 관리 시스템 발전 등 다양한 기능은 조직이 사이버 위협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이는 단순히 보안 사고의 신속한 탐지와 대응을 넘어 보안 위협의 예방과 미래 위협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보안 전문가들이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고, 조직의 보안 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계하며 실행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AI 기술을 사이버 보안에 통합함으로써 보안 시스템은 사용자의 행동을 학습하고 비정상적인 활동을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게 되며 보안 위협에 대한 자동화된 대응 메커니즘을 구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고도화된 보안 시스템은 조직의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잠재적인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앞으로 AI 기술은 사이버 보안의 발전 방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기술한 국내외 사례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조직과 개인이 디지털 세계에서 더욱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이버 위협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 능력을 강화한다.

AI 기술의 도입과 발전은 사이버 보안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 보안에 있어 인공지능은 더욱 수준 높고 효율적인 사이버 보안 환경을 구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AI 기술과 사이버 보안 전략의 통합은 앞으로 디지털 생태계의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핵심적인 전략 수단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